(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소상공인 살리기'의 일환으로 2017년까지 최대 10조원 규모로 소상공인진흥기금을 조성할 계획인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인수의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으로 경영자금을 제공하기 위해 소상공인진흥기금을 신설할 계획"이라며 "연간 1조원씩 규모를 늘리는 방식으로, 집권 5년간 5조원대 규모로 조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진흥기금은 정부 예산과 수입관세 소상공인 지원금, 대형 유통업계 분담금 등으로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중소기업청은 연간 2조원씩 10조원 규모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라며 "따라서 최종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5조~10조원 범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수위가 적극적인 소상공인 육성에 나선 것은 소상공인들이 `밑바닥 경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경제주체임에도 규모의 영세성 등으로 창업과 폐업의 악순환에 놓여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소상공인 육성을 시작으로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이어지는 `상생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의미도 있다.

인수위는 또한 소상공인진흥원과 시장경영진흥원을 가칭 `소상공인진흥공단'으로 통합해 기금 운영을 맡기겠다는 복안이다. 소상공인진흥공단과 소상공인진흥기금을 중심으로 소상공인 지원체계를 일원화하겠다는 뜻이다.

인수위는 그밖에 소상공인 통합물류단지 및 공동배송시스템 구축, 소상공인 공동브랜드 추진 등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재래시장에서 사용하는 `온누리 상품권' 발행규모도 2017년까지 1조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