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이라고도 하는 척추디스크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전 인구의 80% 이상이 경험해본 질환입니다. 허리는 우리 몸의 중심이며, 상하좌우의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 있는 것 자체가 허리뼈에 큰 부담이 되며, 완충 역할을 하는 뼈와 뼈 사이의 연골에 끊임없는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허리가 변형되거나 퇴행성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요통이 6개월이상 지속되면 '만성통증'이 되므로 예방 및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추디스크의 원인
- 골다공증, 생식기능의 허약, 갱년기
- 타박상이나 허리가 삐끗하여 발생하는 담음과 어혈
- 찬바람이나 습지에 장기간 노출
- 척추의 기계적 결함
- 근력과 유연성의 불균형
- 잘못된 자세와 무리한 작업으로 인한 근육통·염좌
- 골반의 이상으로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여 비뚤어지게 되는 경우
- 선천적인 허약함
- 과도한 비만

 척추디스크의 증상
- 허리에 통증이 있으면서 활동하기가 힘들- 골반과 엉덩이에도 통증이 함께 온다.
- 무릎 밑 종아리, 발까지도 통증이 동반된다.
 등이나 위도 아프면서 허리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다.
- 근육이 딱딱하게 경직된 느낌을 동반하고 다리가 저리거나 붓는다.

 척추디스크의 치료법에는 수술요법과 비수술요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직업이나 나이, 아픈 기간, 정도, 재발횟수 등을 참조해서 치료법을 경정하게 됩니다.
요통은 초기에는 대부분 3개월 내의 보존요법만으로도 증상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압박으로 신경마비가 심하게 오거나, 통증이 참을 수 없는 지경인 경우, 자주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 보존요법이 효과가 없을 때, 방광마비 증상이 있을 때 등은 수술요법이 사용됩니다. 광도한의원의 치료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침요법 :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혈류순환을 돕고 조직에 영양성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침 맞는 시간은 통상 15~20분 정도가 적당하고 1주에 2-3회, 경우에 따라서는 매일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침치료 후 약 2시간 정도는 치료부위에 물이 접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침요법 : 약침요법의 장점은 치료부위에 바로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빠른 시간 내에 효과를 볼 수 있어 관절염이나 각종 통증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과 부위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필요한 경혈에 주입함으로써 매우 효율적인 통증치료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부항요법 : 봉독요법과 함께 시행되는 부항요법으로 어혈을 빼내어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작용을 합니다.

 

 
 
▶뜸요법 : 뜸의 따뜻한 기운은 관절부위의 혈류순환을 돕고 노폐물
 
 
을 배출시키며 통증과 염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약(약물)요법 : 한약으로 통증을 치료하는 것은 요통의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여 그 증세에 합당한 한약을 처방함으로써 약물의 효능을 통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관절 주변의 신진대사와 기혈순환, 영양공급 등을 촉진시켜 손상된 연골이나 근육, 인대, 뼈의 회복을 돕습니다.

 ▶물리치료 : 척추디스크 물리치료의 목적은 단축된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하시키고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킵니다. 또한 다양한 운동요법으로 근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