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관장 배태민)은 기증받은 과학기술자료를 전시하는 공간인 ‘과학기술자료 나눔터’를 과학기술관 1층 입구에 마련하고, 10월 25일기증자 12명을 초청하여 제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관은 개관 이래 꾸준히 많은 기관과 개인들로부터 역사적‧교육적 가치를 지닌 과학기술자료를 기증받고 있다. 120만여점의 과학관 소장 과학기술자료 중 50만여점이 기증자료로, 관련 기관 뿐 아니라 연구자, 일반인, 수집가들이 평생 연구하며 모은 자료, 생업에 사용하던 물품, 취미로 모은 희귀 수집품 등을 기증하고 있다.

 과학기술자료 나눔터는 기증 취지를 널리 알리고, 기증받은 과학기술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하였다.

 전시장 내에 기증자의 벽을 마련하여 역대 기증자들의 명패를 부착하였고, 기증받은 아날로그 브라운관 TV에서 기증 사유를 담은 기증자 인터뷰를 상영한다. 관람객들은 디자인, 화질 등 브라운관 TV와 현재 TV와의 차이점을 확인하면서 기증자의 기증취지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UNKRA* 지원기자재, 1974년 IDA 1차를 통해 들여온 교육차관기자재 등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에서 기증한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물리교육의 역사를 되짚어볼 수 있다.

* UNKRA(United Nations Korean Reconstruction Agency, 국제연합한국재건단) : 한국전쟁이전 수준으로 한국경제를 회복시키는 재건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던 기구(1950년 12월~1958년 7월)

** IDA(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국제개발협회) :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을 돕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

 그 외에도 사진관을 운영하던 기증자 윤정웅의 필름카메라, 기증자 김상욱의 과학기술행정 관련 우표, (고)이승모 곤충학자의 잠자리‧나비 표본,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에서 기증한 종어가 전시되어있다.

 특히, 관람객들은 기증자 윤부근과 임민영이 기증한 타자기를 통해 7,80년대 사무실 모습을 되돌아보며, 이제는 쉽게 접하기 힘든 타자기를 직접 쳐볼 수 있다.

 전시장은 최근 기증자료를 위주로 구성하였고, 향후 새로운 기증 자료가 들어오면 일정 기간 전시할 예정이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기증자들에게 기증 증서를 발급하고, 전시‧연구‧교육 등에 자료를 활용 시 기증자 정보를 부착한다.

 또한, 물품의 희귀성과 중요성, 규모 등을 고려하여 과학기술자료 나눔터 내에 기증자의 명패를 부착하고 개인 기증자에게는 주차장 무료, 관람료 및 유료특별전 50%할인 등 유료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국립중앙과학관 배태민 관장은 “과학기술자료 나눔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과학기술자료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기증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기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박형구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