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기업…책임감, 협조를 잘하는 유형
    - 중소기업…성실함, 일을 끝까지 해내는 유형
  •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채용하고 싶어 하는 신입사원의 유형 조사에서 다소 차이를 보였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대기업 및 중소기업 596개사를 대상으로 <채용하고 싶은 인재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기업에서는 ‘책임감’을 꼽은 인사담당자가 52.3%로 가장 많았고, 중소기업은 ‘성실성’을 꼽은 인사담당자가 73.3%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 다음으로는 대기업은 성실성(44.2%) 적극성(43.0%) 창의력(31.4%)과 끈기(31.4%)가 있는지 중요하게 살펴보겠다는 답변이 높았고, 중소기업은 이어 책임감‘(63.5%)과 적극성(56.3%)을 높이 평가하겠다는 답변이 높았다.

대기업은 상대적으로 추진력(15.1%)과 도전정신(15.1%) 끈기(31.4%)를 중요하게 살펴보겠다는 답변이 중소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성실성(73.3%)과 책임감(63.5%) 적극성(56.3%)을 중요하게 보겠다는 답변이 대기업에 비해 높았다.

성격유형 검사방식의 한 종류인 MBTI 검사의 결과를 나타내는 16가지 유형을 보기문항으로 <채용하고 싶은 신입사원 유형>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채용하고 싶은 신입사원 유형이 달랐다. 대기업은 ‘성실하고 온화하여 협조를 잘하는 유형’(39.5%)을 중소기업은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유형’(39.4%)의 직원을 채용하고 싶다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이 외에 대기업은 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유형(27.9%) 열정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유형(25.6%)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유형(25.6%)의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싶다는 답변이 높았고, 중소기업은 이 외에 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유형(31.4%)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유형(29.8%)의 직원을 채용하고 싶다는 답변이 높았다.

잡코리아 김은정 차장은 "성격유형 검사도구인 MBTI 유형으로 본 결과도 기업이 선호하는 신입사원은 기존 조사결과와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기업규모에 따라 신입사원에게 요구하는 역할에 있어 상대적인 차이가 순위에서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업무능력과 책임감만큼이나 상사를 보필하고 동료를 지원하는 직원을 선호하고(대기업 선호 1위 ‘임금 뒤편의 권력형’), 직원이 적은 중소기업은 개개인이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조직적으로 일을 잘 처리하는 책임감이 강한 직원을 선호한다(중소기업 선호 1위 ‘세상의 소금형’)” 고 설명했다.

또한 “전반적으로 ‘친선도모형’이나 ‘사교적인 유형’이 높은 점이 주목할 만 하다.”며 “요즘 기업들은 협조적이고 즐거운 분위기를 주도하는 신입사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맡은 일을 잘 하면서 동료애가 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선호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