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우리 정부는 2017.3.31. 남대서양에서 발생한 스텔라데이지호 사고로 실종된 우리 선원 8명의 생사 확인을 위해 미발견 구명벌의 존재를 확인하고, 사고 원인을 규명할 목적으로 심해수색을 실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그간 침몰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 용역 계약 체결을 위한 입찰절차를 진행해 왔으며, 지난 11월 입찰에 참여한 Ocean Infinity사와의 협상을 거쳐 조달청을 통해 12.28.(금) 동 업체와 계약(금액 : 약 48.4억 원)을 체결하였다.
 
Ocean Infinity사는 금년 1∼5월 말레이시아 실종 항공기(MH-370) 수색에 참여하였으며, 금년 11월에는 아르헨티나 해군 실종 잠수함(ARA San Juan)을 발견한 심해수색 전문업체다.
 
Ocean Infinity사는 한국 정부와의 이번 계약 체결로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을 내년 1월 말부터 최대 약 50일 간 진행할 예정이다.

계약 주요내용은 선체 발견 시 무인 잠수정에 부착된 비디오 카메라 등을 통해 미확인 구명벌 위치 확인 및 선체 3D 이미지 작성, 기술적으로 가능한 경우 항해기록저장장치(VDR) 회수이다.

이번 심해수색은 우리나라가 해양 사고 선박에 대해 실시하는 최초의 사례로,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Ocean Infinity사가 심해수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지난 21개월 간 실종선원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아 애태우고 있는 가족에게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손영택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