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전 한국을 국빈방문한 벨기에 필립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우호 증진과 실질 협력 강화 등 다양한 의제들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통합이 힘이다’라는 벨기에의 국가 모토는 평화 통일을 바라는 우리 국민들에게도 참으로 공감이 가는 정신이다.”라며 1901년 수교 이후 이어진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에 필립 국왕은 “대통령님의 한반도와 전세계 평화‧번영을 위한 역할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다양한 분야의 사절단이 함께 온 만큼 5G, 인공지능, 스마트시티 등 다방면 논의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지는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2017년 아스트리드 공주가 이끄는 경제사절단의 방한이 양국 간 경협 확대에 기여해 무려 17%의 교역액이 늘어났다.”며 이번 필립 국왕 방한에 대한 기대 역시 크다며 반가움을 표했습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에 투자한 벨기에 기업에 대한 기여를 높이 평가하며,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이 범정부 차원에서 노력 중에 있다. 특히 올해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가 본격 상용화될 예정인데 이러한 한국의 잠재력과 벨기에의 테크놀로지가 결합된다면 큰 시너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며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2개의 스마트시티(부산, 세종)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점을 언급하며 “오늘 국왕께서 참석하시는 스마트시티 관련 세미나에서 양국 간 협력 방안들이 구체적으로 찾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드 크렘 행정안전부 장관은 “함께해 온 과거가 있기에 양국은 미래를 더욱 발전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라며 양국의 수출입 증대, 중견‧중소기업의 비전 모색, 스마트시티 협력 등을 논의했습니다. 또한 벨기에가 UN안보리 비상임이사국임을 언급하며 “한반도의 평화와 비핵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드모트 왈로니아-브뤼셀 연합정부 총리가 “벨기에와 한국은 개방이 필수적인 나라이다.”며 학생‧연구자의 인적 교류와 더불어 연구 성과 등 기술 활용을 통한 삶의 질 개선에 함께 힘써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이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인구 감소와 그로 인한 교육 여건의 변화 등을 언급하며 중견기업 활성화를 통한 산학협력 분야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벨기에 겐트 대학 인천 송도 캠퍼스와 벨기에 브뤼셀 자유대 유럽 최초 한국 석좌직 신설 등을 언급하며 학문과 인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013년에 개원한 주벨기에 한국문화원에 연간 5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며 양국 간 교육․문화 교류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이어 벨기에 왕립미술관에 비유럽권 언어로는 최초로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가 개시되었다며 감사를 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10월 ASEM 정상회의 참석 차 벨기에를 방문했을 때 동행한 김정숙 여사가 ‘왕립미술관 한국어 오디오가이드 개시식’에 참석한 바 있습니다. 

베르보르트 브뤼셀 지방정부 총리는 관광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적교류는 물론 민간영역으로까지 교류가 확대될 수 있도록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벨기에가 2019-20년 임기 UN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수임하고 있는 점을 거론하며 “한반도를 포함한 국제사회 평화와 안보를 위한 적극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지적하면서 국제무대에서 한국과 벨기에 간 협력 방안도 강구해 나갈 것을 제의하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