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이 만든 부가가치를 지역이 거두는 선순환 경제체제를 위한 지역화폐는 이미

수도권을 시작으로 2018년 전국 66개 지자체가 도입했다.

정부는 2019년에 그 규모를 2조원으로 확대하고 발행액의 4%인 800억원을 국비로 지원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용처가 전통시장에 국한된 온누리 상품권과 달리 지역화폐는 사용처가 전통시장, 골목상권에 집중된다.

 
 

지역화폐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매출증대로 이어져 지역경제 전반의 활력을 높이는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화폐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화폐 유통량의 확보가 중요하다.

최근 부산 남구는 지역화폐 도입을 위해 ‘부산광역시 남구 부산남구사랑 상품권 발행 및 운영조례안’을 발의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이 조례안은 결국 금번 회기에서 계류가 돼 사업진행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앞서 지난 10개월간 남구의회에서는 자유한국당의 명분이 부족한 ‘반대를 위한 반대’ 때문에 조직개편안, 보건소 신축에 대한 재검토, 구청별관 신축 등 현안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어왔다.

남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남구 지역화폐 도입에 대한 반대가 명분없는 반대가 아님을 제대로 증명해야 할 것이다.

지역화폐 사업취지에는 공감하나 조례를 보완해야 한다고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말하지 않았던가?

그렇다면 당장 남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공개토론 요청에 응하여 지역화폐 도입에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가감없이 의견을 내기를 촉구한다.

7대 7 구조의 남구의회가 여야를 떠나 남구 경제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어야 할 때이다.

이대로라면 남구의회는 남구 민생경제를 저버리는 무능한 의회로 전락했다는 꼬리표를 떼기 힘들 것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28만 남구 주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외친 말들이 진실이라면 지금이라도 각성하라.

challenge 부산

입으로만 민생과 경제를 외치고, 의정활동을 멈추게 한 행동까지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빼 닮았다.

‘민생, 경제가 먼저다.‘ 라는 말은 허공에 맴도는 거짓된 선동구호인가?

스스로 답해 보기 바란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부대변인 박구슬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