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 협상 중재 노력 등으로 오늘 새벽까지 이어진 교섭 끝에 나온 르노삼성 자동차 임단협 잠정 합의를 부산시민과 함께 환영한다.

시민들께는 긴 가뭄 끝 단비와 같은 기쁜 소식이다.

르노삼성 노사의 결단과 합심에 경의를 표한다.

그리고 부산시의 중재 노력에도 감사드린다.

작년 10월부터 총 62차례의 부분파업과 수도 없이 많은 실무교섭, 본교섭, 그리고 부산시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 끝에 나온 이번 합의를 존중하며 조합원 총회의 적극적인 동의로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

임금은 물론 배치전환과 외주화, 노동강도 등에 대한 노사의 이견은 일견 대립하고 갈등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노사가 호혜의 조건을 찾아 상생으로 가야만 한다.

그동안 파업으로 회사는 7천대 이상 생산차질과 2천억원 이상의 매출 손실을 입었다는 주장도 있다.

이번 임단협은 르노삼성 단일 사업장만의 문제가 아니다.

부산지역만 하더라도 30개가 넘는 업체가 부품을 공급하고 있고, 그 고용인구가 5천명이 넘는다.

르노삼성 노사는 협력업체의 일자리와 부산지역 경제에 대한 큰 책임감으로 임단협을 끝까지 잘 마무리해주길 바란다.

부산과 경남지역 자동차산업 클러스터는 기술과 노동력의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최근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수출산업 전반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부산과 경남지역 자동차산업이 가진 저력은 아직 살아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그리고 전기, 수소 등 대안에너지 기술이 접목되면 다시 한 번 세계 자동차 산업의 핵심지역이 될 수 있다.

이번 임단협을 계기로 르노삼성 노사가 다시 합심해서 부산과 경남지역 자동차산업의 재도약에 일익을 담당해 줄 것을 기대한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대변인 박성현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