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했던 ‘독재자의 후예’ 발언은 자유한국당에 대한 대통령의 기본 인식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국민을 대표하는 대통령이, 그것도 국가의 공식행사에서 공개적으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독재세력으로 ‘낙인찍은’ 것이다.

 대통령은 일개 정파의 수장이 아니라 국민 모두의 대표자이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화법이 화해와 통합이 아니라 ‘분열’과 ‘편 가르기’를 부추기는 현실이 안타깝다.

 자유한국당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은 지난 청와대 사회원로 간담회에서 언급한 ‘先청산 後협치’ 발언 배경과 정확히 맥을 같이 한다.

 청와대가 아무리 변명을 해도 ‘先청산 後협치’라는 말은 ‘先 자유한국당 궤멸, 後 좌파독재’를 의미한다는 것을 모르는 국민은 없다.

 편협한 ‘국민 편 가르기’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될 수 없으며, 개인과 국가의 불행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를 살고 있는 대한민국 대통령과 집권 여당의 정치적 안목과 역사관이 구시대적이며 퇴행적인 이념대결구도 프레임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내일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한 평가는 역사의 몫이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시대를 앞서간 통합의 정치인이었다는 것은 정파를 떠나 모두가 인정하는 바이다.

 ‘노무현 정신’을 이었다는 문재인 정권이 정치보복, 이념대결의 패러다임에 매몰되어 우리 정치를 과거로 퇴행시키려는 것은 역사의 아이러니이다.

 대통령과 민주당은 국민통합과 국가의 미래를 생각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다시 한번 헤아려 주기 바란다.  

2019. 5. 22(수)

자유한국당 부산광역시당

수석대변인 이주환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