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대표기업인 르노삼성 자동차가 또다시 위기에 직면했다.

사측이 경영위기 등을 이유로 구조조정 움직임을 보이자,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르노 본사가 부산공장 철수까지 거론하다 노사의 결단과 부산시의 중재로 대타협을 이뤄낸 것이 불과 3개월 전이다.

위탁 생산하던 일본 닛산자동차와의 계약이 9월 끝나고, 신차 물량이 부산공장에 배정되지 않을 상황에 대비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사측의 입장이다.

하지만 노조는 불과 3개월 전 노사 합의로 신차 추가배정을 약속해 놓고 합의서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사측이 입장을 번복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프랑스 르노그룹 본사를 방문하기로 하는 등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중재하고 나선 것은 이주 적절한 일이다.

우리는 이같은 사태가 자동차 산업의 경쟁 심화와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점을 일견 이해한다.

지난해 르노삼성차의 생산 대수가 21만대 가량인데 올해에는 18만대로 감소할 전망이다.

여기에다 일본 닛산자동차의 위탁 생산까지 중단되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게 사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노조에서는 QM6 등의 국내 내수판매가 호조를 이어가고 있고, 유럽에 수출하는 XM3 신차 물량을 부산공장에 배정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아직 도래하지도 않은 위기상황까지 감안해 선제적으로 구조조정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challenge 부산

이번 사태는 단순히 르노삼성만의 문제가 아니다.

르노삼성 자동차는 부품 공급업체 등을 포함하면 고용인구가 5천명이 넘고, 협력업체 등을 감안할 때 부산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기업이다.

사측에서는 획기적인 경영 개선으로 미래 성장동력과 고용을 창출하고, 노조도 보다 책임감 있는 자세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르노삼성 자동차 노사의 대타협과 상생을 통해 부산의 대표기업인 르노삼성차가 재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