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부 대형출판사의 반값 덤핑…출판계 스스로 대각성 자정노력 기울여야
    - 유통질서 확립만이 독자·서점·출판 살리는 길… 비대위, 이를 위한 긴급방안 논의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형두)는 출판산업이 무너져가는 급박한 현안 해결을 위해 지난 2월 13일 ‘한국출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발족하고, 3월 5일 비대위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출판계는 지난 1월 9일 최재천 민주통합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으로 건전한 도서정가제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었다. 출판문화협회는 그러는 와중에도 덤핑과다정가 표시로 독자를 기만하는 출판행태, 수년간 대형출판사들의 반값덤핑, 중복출판, 외국저작권 과다경쟁으로 만신창이가 된 출판유통구조를 바로 세우기 위해 비대위를 긴급 발족했다.

윤형두 회장은 “한국출판의 기반을 송두리째 흔드는 도서 반값 덤핑은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는 파산지경에 이르렀다”며 그동안 “상습적 반값 덤핑을 자행해온 출판사에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스스로가 출판인의 본분을 지키려는 자정 노력이 없는 한 출판환경의 개선은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다”며 “전국 방방곡곡의 문화공간인 서점 존폐의 위협은 물론 출판계 스스로 몰락을 자초하는 악순환의 연속이 될 것이다. 이번 비대위의 긴급활동이 출판계 스스로를 자정시키는 마지막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고정일 위원장을 비롯 비대위원들은 수년간 대형출판사들의 양식을 저버린 중복출판과다생산에 따른 유통질서 파괴의 문제점과 도서분야를 편법적으로 바꿔 ISBN을 발급받아 독자를 기만하고 덤핑행태를 벌이는 일부 출판사의 문제점을 강도 높게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대위가 해당 출판사를 공정거래 파괴 등 모든 법적조치는 물론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응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EBS의 참고서 출판 및 한국인력관리공단의 국가자격시험교재 출판과 관련해 정부 산하기관의 출판업 참여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학교의 정서교육과 인문교육을 망치는 획일화된 전자교과서 채택 활용예정(2015년)에 반대의 뜻을 강력히 전달했다. 또한 문화의 융성이 책을 바탕으로 한 인문정신교육에서부터 시작됨을 학자들을 동원, 적극 알려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한편 고정일 비대위원장은 “이번 비대위는 수년간 불거진 일부 대형출판사들의 상습반값 덤핑 판매로 무너지고 있는 전국의 서점들과 출판사를 지키기 위해 발족했지만, 크게는 건전한 유통질서 수립으로 진정 독자를 위한 올바른 정가제 확립 방안을 찾고, 독서시장 저하 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구성되었다”고 전제한 뒤 “나라 문화융성의 기반인 출판을 파괴하고 있는 주범은 우리 출판인 스스로이다”며 “상습덤핑, 부당한 정가로 독자를 기만하는 할인 투매를 근절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효율적인 비대위 활동을 위한 분과실무위원회를 구성, 이에 따른 언론계의 협조와 정부당국의 지원, 사회각계의 호소 등을 통해 강력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