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러·재난 대응 통합훈련, 중앙정부-지자체 합동작전능력 제고

- 차량 돌진 및 행사장 점거 등 다양한 상황 설정, 대비태세 점검

- 테러·재난 VR 체험, 국내 안티드론 시스템 등 대테러장비 전시

□ 국무총리실 대테러센터와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는 11월 21일(목), BEXCO(부산 전시·컨벤션센터, 해운대구 소재)에서「2019 국가 대테러종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ㅇ 이번 훈련은 지난 7월 8일 제9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마련한 기본계획에 따라, 국가 차원의 테러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테러 대응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제5조에 따라 대테러활동에 관한 정책의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위원장 : 국무총리)

ㅇ 중앙정부(대테러센터)와 지방자치단체(부산시)가 합동으로 주관하여 국정원(부산지부), 국방부(53사단·육군특공대), 경찰청(부산경찰청·서울특공대), 해양경찰청(남해해경특공대), 부산소방재난본부, 낙동강유역환경청, 해운대구청 등 9개 관계기관 500여명이 참가했으며,

- 국무총리, 국가테러대책위원(장관급), 광역자치단체·언론·민간단체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관하였습니다.

□ 오늘 훈련에서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25.~27.) 개최를 앞두고 동시다발 테러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점검한다는 취지에서

ㅇ 드론·차량을 이용한 행사장 돌진, 주요행사장 점거 및 요인 이동차량 공격 등 동시 다발적인 복합테러 상황을 상정하여,

ㅇ 테러상황 전파부터 긴급 출동, 테러범 진압, 폭발물 처리, 화생방 탐지·제독, 구조·구급 등 요인 보호를 포함한 테러대응 과정 전반에 대해 관계기관의 통합대응능력을 점검하였습니다.

□ 또한, 이번 훈련은「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하여 건물 붕괴에 따른 화재 진압, 인명 구조 등의 훈련도 병행했습니다.

ㅇ 특히, 테러·재난 상황 VR* 및 심폐소생술 등의 체험장을 운영하여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국내 안티드론 기술 관련 대테러장비를 전시하여 홍보하였습니다.

* 폭발물 테러 현장 행동요령 VR은 대테러센터에서 최초 제작, 안전체험관 및 초등학교에 보급 중

□ 이 총리는 ISIS의 보복테러 공언 등 국제테러 정세의 악화 상황을 설명하면서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되는 회의가 열리는 만큼 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현장 반영)

ㅇ 또한, 이번 대테러종합훈련을 통해 그동안 대테러관계기관이 구축해 온 테러 대응시스템과 대테러 작전수행능력을 점검했으며

- 이번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조했습니다. (현장 반영)

ㅇ 아울러, 국가안보와 국민 보호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대테러요원 및 관계자의 노고에 대해 격려했습니다. (현장 반영)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