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코로나19로 타격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총력

목포시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 피해 최소화에 분주하다.

시는 방역 강화, 응급의료체계 점검 등 코로나19 지역사회 유입차단에 총력 대응하는 한편, 소비심리 위축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시가 지난 해부터 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하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연장이 올해 연말까지로 확정되면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과 경제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제대응 전담 T/F팀(5팀 15명)을 구성해 소상공인, 산업 및 중소기업, 고용·일자리, 지역관광, 제정 및 세제지원 등 5개 분야의 시 차원 지원책을 마련했다.

시는 소상공인을 위해 전남신용보증재단에 특별자금 2억원을 출연해 목포시민 전용으로 담보력이 약한 소상공인 신용 대출 특별보증 재원을 마련한다.

또,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는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금융기관으로부터 받은 3천만원 이내 융자금에 대한 이자율 중 연 1%이내의 이자도 지원한다.

150억원 규모(할인율 10%)로 목포사랑상품권 추가 발행을 추진하고 있고, 지역 내 외식업계 매출 증대를 위해 그동안 주 1회 시행하던 시청 구내식당 휴무를 주 2회로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를 4주째 이어 오고 있는 등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영세 임차 상인들을 위해서 추진하고 있는 ‘착한 임대인 운동’에는 13일 까지 20건에 200여 점포의 임대료 감면 사례가 접수되어 얼어붙은 지역경제에 훈훈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앞으로 착한임대인에 대한 지방세(재산세)감면 지원을 검토하고 있어서 ‘착한 임대인 운동’이 탄력을 받아 시 전체적으로 확산 될 전망이다.

아울러, 시는 지방재정의 상반기내 집행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시 출연기관 입점 점포 공공요금 지원,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점심시간 주정차 단속유예시간 확대, 공공기관 임대건물에 대한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작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사업들도 계속적으로 발굴해서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지금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신속하게 적극 대처해야 한다. 안전과 경제, 두 가지를 모두 놓칠 수 없기 때문에 시에서도 총력 대응하고 있다. 개인 예방수칙은 철저히 지켜야하지만, 과도한 불안감과 위축은 불필요하다. 지금까지처럼 정부와 시를 믿고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김종복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