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 제조업체 가운데 올해 설비투자를 계획 중인 곳은 4곳 중 1곳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IBK기업은행(www.ibk.co.kr, 은행장 조준희) 산하 IBK경제연구소의 ‘2013년 중소제조업 설비투자 전망조사’를 보면, 응답기업의 26.8%만이 올해 설비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설비투자 실적(35.2%) 대비 8.4%p 줄어든 것으로, 국내외 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지속되고 이에 따른 수요 회복이 늦어지면서 설비투자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약화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규모별 설비투자 계획을 보면 중기업(60.0%→49.2%)과 소기업(29.3%→21.5%) 모두 지난해 대비 감소했으며, 업종별로도 1차금속(40.2%→ 29.0%)과 기타운송장비(26.9%→14.3%) 등 대부분의 업종이 줄어들었다.

설비투자를 계획하지 않는 이유로는 ‘기존 설비만으로 충분’, ‘투자의욕 상실’ 등의 응답비율이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IBK경제연구소 관계자는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으로 중소제조업체의 투자여력이 크게 줄어들면서 기계장치와 건물 등의 대규모 투자는 물론 공구 등의 소규모 투자마저 저조한 상황”이라며, “최근 재고증가도 설비투자 위축을 가속화 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