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제역마을 커뮤니티센터 5월 개소

평택시는 ‘신장1동 제역마을 맞춤형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인 커뮤니티센터(마을공동시설)를 개소했다.

신장1동 제역마을 맞춤형 정비사업은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에 공모해 선정된 사업으로 민과 관이 함께 도시의 기능을 개선하는 도시재생사업이다.

최근 개소 한 제역마을 커뮤니티센터는 2019년 4월 착공해 12월 준공됐으며, 운영 및 관리는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마을 자치실현을 위해 그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제역마을 협동조합에서 직접 수행한다.

제역마을 커뮤니티센터는 평택시 신장1로 17번길 80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면적 294.44㎡, 2층 규모다. 1층은 주민 카페 및 노인 일자리 정보사무소, 2층은 청소년 학습공간 및 마을 관리사무소로 활용될 계획이다. 주민 카페 및 청소년 학습공간 등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커뮤니티센터 운영비용 및 마을발전기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제역마을 협동조합 표정열 회장은 “신장1동 제역마을 커뮤니티센터가 공동체 의식 함양을 기반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마을주민의 화합과 소통의 장소로서 활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편안하고 행복한 커뮤니티센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