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세관장 제영광)은 21일 부산 신항 소재 보세창고에서 해상수입화물을 대상으로 마약탐지견, 마약탐지장비(이온스캐너, 휴대용 마약탐지기, 차량형 검색기) 등을 활용한 마약류 반입차단 단속훈련을 실시했다.

 
 

ㅇ 지난해부터 정기적으로 실시해 온 이번 훈련은 기존 마약탐지장비 외에 소량화물 검사를 위해 X-Ray검색기를 활용한 훈련을 추가했다.

ㅇ 이날 훈련은 동남아 등 마약우범국發 수입화물과 소량 개인화물 등에 초점을 맞춰 마약은닉 가능성이 높은 화물 등을 중점적으로 선정해 X-Ray 탐색과 마약탐지견 화물수색을 병행하는 등 고강도 단속훈련을 실시했다.

 한편, 부산본부세관은 국·내외적으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면서 항공기를 통한 여행자, 화물 이동이 제한돼 기존 마약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마약밀수가 해상화물로 이동할 개연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함에 따라,

ㅇ 화물 위험관리를 통해 수입화물의 검사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등 경계수준을 강화하고 있으며, 마약류 위험동향분석을 통한 게릴라식 단속훈련도 병행하고 있다.

ㅇ 또한 부산본부세관 관계부서 상호간 마약류 대응능력 제고 및 외부(보세창고, 포워더 등) 주변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등 마약단속 홍보활동에도 중점을 두었다.

 부산본부세관은 해상화물을 이용한 마약밀수입 사전차단 활동을 강화하고, 신속한 대응태세 구축 및 점검을 실시하여 실질적인 예방단속 효과를 높여 마약류 등 사회안전 위해물품 반입 차단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