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마을사업지기 역량강화교육 실시의 1번째 이미지

연수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는 최근 센터 바다홀에서 마을공동체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마을사업지기)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했다.

마을사업지기 역량강화교육은 마을공동체 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해 활동 역량을 키우고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무 교육이다.

연수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업참여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사업지기 교육 욕구조사’를 실시하고, 해당 결과를 반영해 2020년 마을사업지기 역량강화 교육을 편성했다.

7월 중 진행된 1차 교육은 ‘비대면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활용법’ 강좌로 대면활동으로 이뤄지는 사업의 특성과 전염병 확산 사이의 간극을 좁히고, 사업 진행 중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기 위해 해당 강좌의 회당 인원을 10명으로 제한해 4번의 교육을 진행했으며, 총 39명의 주민이 교육을 수료했다.

강의를 수강한 한 주민은 “처음 접하는 플랫폼이라 생소했지만,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마을공동체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이웃 간의 소통과 만남이 중요한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만남과 소통을 비대면 창구를 통해 극복해 보겠다” 며 열의를 보였다.

안미숙 연수구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센터장은 “이번 교육은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선진적인 마을공동체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수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에서는 마을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마을사업지기들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웹자보 및 동영상 제작 강좌 ▲엑셀 및 구글 활용법 강좌 ▲민주적 의사소통 교육 ▲마을공동체 특성별 맞춤 교육 등을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임원혁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