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는 8월 25일(화) 시청에서 고용노동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 및 인천하나센터와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 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인천시 박인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 고용노동부 이헌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인천하나센터 백성현 이사장이 참석했다.

시를 비롯한 협약 기관들은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서는 맞춤형 일자리 발굴 등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에 대한 체계적‧전문적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들은 ▲북한이탈주민 맞춤형 일자리 발굴 및 취업 연계 ▲취업지원 현황 및 관련 정보 공유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추진 등에 대한 협력과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또 이번 협약 후 첫 사업으로 코로나19로 대면접촉이 어려운 북한이탈주민(구직)-기업체(구인) 간 화상면접 및 채용기회 제공을 위해 2개월 간(9.1~10.31일)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을 위한 화상면접의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

인천고용복지+센터와 인천하나센터, 논현역 이음카페 등 3곳에 화상면접을 위한 장비(웹캠, 마이크 등)를 설치하고, 북한이탈주민 구직자와 구인업체 간 비대면 화상면접과 함께 구직자를 대상으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면접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협약식에서 박인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북한이탈주민이 가장 원하는 정책지원으로 ‘취업지원’이 조사*된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을 위한 기관 간 협력체계를 확립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지원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19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남북하나재단)

이헌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은 “인천시‧인천하나센터와 함께 북한이탈주민에게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해 북한이탈주민이 원활하게 사회에 적응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성현 인천하나센터 이사장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취업을 통한 경제적 안정이 최우선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오늘 이 자리가 마련된 것은 매우 의미 있다”면서 “북한이탈주민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인천하나센터에서도 적극적으로 돕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임원혁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