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회는 11일 열린 제29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기획재경위원회가 채택한 ‘한진중공업의 투명하고 공정한 매각 및 해고노동자 김진숙 복직 촉구 결의안’을 상정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노기섭 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 덕천·만덕동)이 결의안을 대표 낭독했다.

 한진중공업은 1937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철강조선소로, 부산의 대표하는 향토기업이다. 그러나 경영진의 무모한 해외투자와 무능한 경영으로 완전자본잠식을 초래하여 채권단에 의해 매각 절차를 밟고 있다.

채권단이 투자금 회수를 목적으로 졸속적으로 한진중공업을 매각할 경우 영도조선소 부지의 용도 변경을 통해 엘시티와 같은 고층 아파트가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다시 비리로 점철될 수 있고, 한진중공업 노동자들의 대량 해고가 발생할 수 있다.

 한진중공업 해고노동자 김진숙은 1986년 엄혹했던 독재정권 시절 작업현장을 개선하기 위해 어용노조를 비판하는 대자보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부당하게 해고되었다.

한진중공업에서의 노조민주화 활동에 대해 정부로부터 민주화 운동으로 인정받았으나, 여전히 한진중공업의 유일한 해고노동자로 남아 있다. 한진중공업의 매각과정에서 해고노동자 김진숙의 복직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한진중공업의 어두운 과거를 바로 잡는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한진중공업이 장기적 조선산업 운영 비전을 가진 정상적인 산업자본에 매각되어 노동자와 부산 시민을 위한 향토기업으로 거듭나면서 새롭게 미래로 도약할 계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정부, 부산시, 채권단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한진중공업 매각 절차를 진행해야 하고, 부산시는 이윤 창출만을 목적으로 한 용도변경을 금지해야 하며, 정부・부산시・채권단은 조선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노동자의 생계 보장을 위해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해고노동자 김진숙을 복직시켜야 한다는 것이 이번 결의안의 핵심이다.

 노 의원은 “한진중공업은 조선산업의 역사이고 부산 민주화 투쟁의 역사”라며, 이번 결의안을 통해 부산시의회 의원들이 “한진중공업 매각은 노동자들의 일터와 부산 경제를 살리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져야 하고, 한진중공업 마지막 해고노동자 김진숙의 복직을 통해 한진중공업의 매각과정에서 다시는 노동자들의 해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행동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본회의에서 촉구 결의안 제안설명과 동시에 작년 부산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김정근 감독이 제작한 해고노동자 김진숙을 다룬 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