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은 지난달 26일 ‘관세청 AEO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신규 및 재공인된 5개 업체에 대해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공인증서를 수여했다고 15일 밝혔다.

* 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 : 세계관세기구(WCO)가 국제표준으로 인정하고 미국, EU, 중국 등 전세계 83개국이 도입하여 운영 중으로 무역과 관련된 기업들 중 각국 관세청이 법규준수, 안전관리 수준을 심사하여 공인한 기업

ㅇ 신규 공인 취득업체는 ㈜성우하이텍, ㈜신세계디에프글로벌, ㈜와이제이국제물류이며, 재공인 업체는 ㈜광진윈텍과 황보관세법인이다.

□ AEO공인을 받은 업체는 통관과정에서 수출입물품 검사 축소, 서류제출 생략에 따른 신속통관은 물론 관세조사의 원칙적 면제, 수입신고시 담보제공생략 등으로 경영안정에도 도움을 받게 된다.

□ 또한, 세관에서는 AEO업체를 대상으로 기업상담전문관*을 지정해 통관 및 물류에서 발생하는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컨설팅하고 있다.

* AEO업체의 내부통제시스템을 개선하고 법규준수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협력파트너로 지정된 세관공무원

□ 부산본부세관 강경훈 수출입기업지원센터장은 “지금은 코로나19로 직접 현장방문이 어려운만큼 지속적인 비대면 컨설팅을 통해 어려운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이번 AEO 공인증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별도 수여식 없이 업체에 공인증서를 전달했다.

<AEO 신규취득 및 재공인 업체 현황>

 

연번

구분

업체명

공인부문

등급*

1

신규취득

㈜성우하이텍

수출,수입

A

2

㈜신세계디에프글로벌

보세구역운영인

A

3

㈜와이제이국제물류

보세구역운영인

A

4

재공인

㈜광진윈텍

수출

A

5

황보관세법인

관세사

A

* AEO공인등급은 공인기준(법규준수, 내부통제시스템, 재무건전성, 안전관리)을 심사하여 결정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