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강서구는 명지 쓰레기 소각장, 생곡 쓰레기 매립장과 녹산 산업폐기물 매립장 등 기존의 폐기물 처리시설로 인한 악취, 대기오염 등으로 주민들의 환경권과 건강권을 침해받고 있으며, 주민들은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하고 있다

특히, 2013년에 매립을 시작한 6만2천평의 녹산 산업폐기물 매립장에는 소각재와 오니, 폐석고 및 그 밖의 폐기물이 다량 매립되어 있다. 이로 인해 집중호우 때는 2만톤 가량의 침출수가 발생한다. 여기서 나는 악취와 1차 폐수처리장에서 발생한 악취로 인해 신호동 1만5천명의 주민들은 매일매일 악취의 고통속에서 피폐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더욱이 침출수의 원흉인 오니가 생성한 황화수소는 독성이 강하여 가스를 많이 흡입할 경우, 호흡정지 또는 질식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등 주민의 건강권도 위협하고 있다.

녹산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 당시에 해안가 연안 연약지반으로 침출수 유출과 남서북 근접지역의 폐기물매립장의 악취, 대기오염으로 인한 주민의 피해를 예견하여 서부산시민협의회에서는 매립장 위치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의 필요성을 주장했지만, 그 의견이 무시되어 지금의 결과가 초래되었다.

강서구는 부산광역시 쓰레기 처리시설의 집합소가 아니다.

현재 명지 쓰레기 소각장과 생곡 쓰레기 매립장, 녹산 산업폐기물 매립장만으로도 주민들은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사과학산업단지, 미음일반산업단지의 산업폐기물매립장과 생곡에 슬러지와 음식물 소각장 조성이 추가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지사과학산업단지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 예정지는 1만명의 주민이 사는 주거단지와 마주하고 있어, 녹산동 산업폐기물 매립장의 사태가 되풀이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조성계획 자체를 전면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강서구 주민의 생활권을 유린하고 있는 부산시의 쓰레기 정책은 즉각 재조정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주민의 피해에는 정당한 보상이 있어야 할 것이며, 강서구민들의 일방적인 희생이 강요되지 않도록 개선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2020. 9. 23(수)

국민의힘 부산광역시당

부대변인 박병률

SNS 기사보내기
구대용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