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세관장 이명구)은 제5회 ‘관세청 AEO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신규 공인받은 1개 업체와 재공인된 8개 업체에 대해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공인증서를 수여했다.

* 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 : 세계관세기구(WCO)가 국제표준으로 인정하고 미국, EU, 중국 등 전세계 83개국이 도입하여 운영 중으로 무역과 관련된 기업들 중 각국 관세청이 법규준수, 안전관리 수준을 심사하여 공인한 기업

ㅇ 화물운송주선업부문에서 바른로지스틱스㈜는 신규공인을 취득했고, 서도상선(주)는 재공인 받았다.

ㅇ 관세사부문에는 근화관세법인, 동북관세법인, 창거관세사무소, 해동합동관세사무소가 재공인 받았으며, 보세운송업부문에는 (유)해강운수가 보세구역운영인부문에는 ㈜청강이 재공인 받았다.

ㅇ 한편,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는 수출업 및 수입업부문에서 공인 등급이 A등급에서 AA등급으로 상향됐다.

□ AEO공인을 받은 업체는 통관과정에서 서류제출 생략에 따른 신속통관, 수출입물품 검사비율 축소는 물론 관세조사의 원칙적 면제, 수입신고시 담보제공생략 등으로 경영안정에도 도움을 받게 된다.

□ 또한, 세관은 AEO업체를 대상으로 기업상담전문관*을 지정해 통관 및 물류에서 발생하는 현장의 애로사항 등의 컨설팅을 제공한다.

* AEO업체의 내부통제시스템을 개선하고 법규준수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협력파트너로 지정된 세관공무원

□ 부산본부세관 강경훈 수출입기업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활동이 위축되는 등 힘든 시기임에도 공인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한 업체에 감사를 표하며, 지속적인 비대면 컨설팅을 통해 어려운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이번 AEO 공인증서는 최근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른 확산방지 차원에서 별도의 수여식 없이 업체에 공인증서를 전달했다.

<AEO 신규취득 및 재공인 업체 현황>

연번

구분

업체명

공인부문

등급*

1

신규취득

바른로지스틱스㈜

주선업

A

2

재공인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등급상향)

수출/입

AA

3

동북관세법인

관세사

A

4

근화관세법인

관세사

A

5

창거관세사무소

관세사

A

6

해동합동관세사무소

관세사

A

7

(유)해강운수

운송업

A

8

서도상선(주)

주선업

A

9

㈜청강

운영인

A

* AEO공인등급은 공인기준(법규준수, 내부통제시스템, 재무건전성, 안전관리)을 심사하여 결정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