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북촌문화센터는 ‘하지일동지야(夏之日冬之夜) - 더울 때나 추울 때나 한결같은 꿈’을 주제로 12월의 북촌문화요일을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운영 중이다.

12월의 북촌문화요일은 전통 정가 공연을 비롯해, 북촌 및 한옥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감성 영상을 서울한옥포털 및 북촌문화센터 사회관계망(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북두칠성 헤는 밤’(정가공연) : “밤중만 삼태성 차사 놓아 샛별없이 하소서” 고요하고 쌀쌀한 저녁을 배경으로 북두칠성이 빛나는 밤하늘의 염원을 담은 아름다운 정가 공연 영상. 국가무형문화재 제 30호 가곡 이수자 이아름이 그리운 이와 오래 함께하고픈 소망을 담아 북두칠성에 비는 옛 가사 ‘평롱’을 노래한다.

 ‘어울린다는 말‘(시낭송) : “참 잘 어울린다는 말이 절로 떠올랐습니다.” 손종수 시인이 풀어낸 시어로 북촌의 풍경을 들려준다.

‘이른 저녁을 보내는 방식‘(북촌일상) : 예전과 달리 조용해진 거리에는 주민들의 일상이 이어지고 있다.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는 북촌 및 서울 공공한옥의 겨울 저녁 일상을 영상으로 만나본다.

28일(월)부터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연말 선물의 의미를 담아 가정에서 손쉽게 소목공예를 체험해볼 수 있는 ‘경상(經床) 만들기’ 체험 꾸러미를 발송한다.

경상(經床) : 경상(經床)은 주로 독서용으로 사용하던 서안의 일종으로 두루마리 형태의 문서가 상에서 굴러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경상이란 이름은 고려시대 때 사찰에서 경전을 얹어놓고 읽을 때 필수품으로 사용된 데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지며, 형태가 아름다워 왕실과 양반계층에서도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경상(經床) 만들기’ 체험 꾸러미 발송 :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연말 선물의 의미를 담아 서울 공공한옥 ‘북촌목공예공방’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경상(經床) 만들기‘ 체험 꾸러미를 선착순 30명에게 발송한다. 체험 꾸러미에는 제작에 필요한 도구 및 재료와 설명서 등이 담겨있어 집에서 손쉽게 소목공예를 체험해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김순례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