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0.(화) 16:30 울산전시컨벤션센터, 영남권 시도 연구원 추진,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 중간보고회 개최

◈ 공동연구 진행상황 점검 및 교통·물류, 환경·안전, 문화·관광 등 6개 분야별 발굴 전략·사업 논의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일 오후 4시 30분 울산전시컨벤션센터 1층 회의실에서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청사진 마련을 위해 영남권 시·도 연구원에서 공동으로 진행 중인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 중간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의 시·도지사 및 연구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의 진행상황 점검 및 교통·물류, 환경·안전, 문화·관광 등 6개 분야별 발전전략과 그간 발굴해 온 공동협력 사업들을 보고받고 추가·보완사항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❶주요 보고 내용으로, 교통 분야의 경우 ‘영남권 거점도시간 1시간 생활권’을 비전으로 광역철도망과 도로망, 대중교통체계 연계,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교통체계 구축을 주요 전략으로 제시한다.

또한, 부산을 기점으로 울산, 경남, 대구 등을 연계하는 간선 철도망과 영남권 주요 도시를 연계하는 순환 철도망 등을 주요 사업으로 발굴하고, 도로 부문의 경우 영남권역별 혼잡 및 주요 현안사업을 중심으로 도로망을 연계하는 한편 일반도로, 교량, 터널 신설 등을 통해 영남권을 단일 생활권으로 묶는 방안들을 제안한다.

❷환경·안전 분야에서는 낙동강 상수원의 수질개선과 상수원 확보를 위한 사업과 영남권을 국가 지진·방재의 선도모델로 구축하는 방안들을 제시한다.

특히 깨끗하고 안전한 상수원 다변화를 위한 ‘대구-경북-울산권 상수원 다변화’, ‘부산-경남권 상수원 다변화’ 사업 등이 공동협력사업으로 포함됐다.

그 외에도 낙동강 수질관리방안과 스마트 정수장과 관망관리 인프라 등의 사업이 함께 제안되며, 안전분야의 경우 영남권방재협의체 구성, 스마트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사업 등의 전략을 담았다.

❹문화·관광 분야에서는 ‘하나된 영남,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대한민국 신관광지대’라는 비전을 제시한다.

추진방향으로 영남권 각 지역의 자연생태, 역사문화 등을 초광역적으로 연계하고, 고부가가치 관광기반 강화하는 ‘영남권 대표(Y-Signature)’ 그랜드 투어를 재창조한다는 전략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강과 바다, 숲, 공원과 정원, 역사가 있는 그랜드 투어, 영남 대표 브랜드 및 공동마케팅 등을 주요 협력사업으로 발굴했다.

김정수 부산시 자치분권과장은 “공동연구를 통해 영남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원과 논의를 이어 가겠다”고 밝혔으며, 부산연구원 관계자는 “수도권 일극주의를 극복하고 영남권을 하나의 경제·생활 공동체로 확대할 수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발굴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는 수도권에 대응한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청사진 마련을 위해 부산시를 비롯한 대구·울산·경북·경남 등 5개 시·도가 영남권 4개 연구원에 위탁하는 형식으로 올해 1월부터 오는 8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참고자료]

 

□ 분야별 주요사업 목록

구분

사업명

경제

산업

영남권 해양융복합

소재산업 육성

영남권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영남권 자율주행차

생태계 구축

초광역 주력산업

혁신 AI 융합 프로젝트

교통

영남권 도로망 구상사업 19개 사업

영남권 철도망 10개 사업

물류

스마트 물류배송센터

조성 사업

환동해 콜드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

블록체인기술기반

수출입 식품 콜드체인

플랫폼 구축

북방물류거점항 육성사업

고속도로 유휴부지

물류센터 구축 사업

환경

깨끗하고 안전한

상수원 다변화

낙동강 수질 개선

스마트 상수도 관리

구분

사업명

안전

영남권 방재거점

운영시스템 구축 사업

영남권 지진·방재

연구네트워크 사업

문화

관광

Y-WaterFront : 강과 바다 그랜드 투어

Y-Greenspace : 숲과 공원 & 정원 그랜드 투어

Y-Story : Y-스토리 그랜드 투어

Y-Global City : 글로벌 도시형 고부가관광 기반강화

Y-Special Brand & Marketing : 영남 대표 브랜드 및 공동마케팅

행정

광역행정 거버넌스

운영 방향성

교육

영남권 지역혁신 협의회(가칭) 구성·협의

영남권 공기업 공동 인턴제도 도입

영남권 통합평생교육협의회(가칭) 구성·운영

보건

복지

의료자원

공유 및 연계

의료산업

인프라 구축

영남권

복지역량 강화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