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18.~11.28. 임시수도기념관 전시관에서 『전화에서 재건‧부흥에로』 특별전 개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사전예약제로만 운영

◈ 부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전후복구 및 경제재건 사업 관련 유물 60여 점 출품, 전후(戰後) 부산시민들의 열정과 그들이 품었던 희망 살펴볼 수 있어…

 

부산시(시장 박형준) 임시수도기념관은 오는 8월 18일부터 11월 28일까지 2021년 특별전 「전화에서 재건‧부흥에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한국전쟁 발발 및 부산 임시수도 지정 7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전시에는 ‘부산재건보고서’ 등 부산을 중심으로 한 전후(戰後) 복구 및 경제재건 사업의 내용을 보여주는 유물 60여 점이 출품되며, 관람객들은 이를 통해 ‘전화’를 극복하고 ‘부흥’의 시대로 나아가고자 한, 전후 부산 시민들의 열정과 그들이 품었던 희망을 살펴볼 수 있다.

 

전시는 ▲ 프롤로그 전후(戰後) 부산의 발전과 도약(1953년–1963년) ▲ 1장 폐허 위에서 일어서다 ‘대한(對韓) 원조와 대한민국의 재건’ ▲ 2장 부산, 재건‧부흥의 중심지로! ▲ 3장 재건과 시민들의 일상 회복 ▲ 에필로그 부산의 도약과 직할시 승격 등 총 5개 주제로 구성된다.

 

부산은 전후(戰後) 대한민국의 재건‧부흥 사업의 과정과 그 결과를 뚜렷이 볼 수 있는 지역으로, 국제사회 주도의 다양한 원조 활동뿐만 아니라 전후 한국 경제 발전을 견인한 많은 기업과 공장들이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던 곳이다. 피란민들과 부산시민들이 일상의 삶을 되찾고 보다 나은 삶에 대한 희망을 품고 치열하게 살았던 곳이기도 하다.

 

임시수도기념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정부의 서울 환도가 이루어진 1953년 8월부터 부산이 직할시로 승격된 1963년 1월 1일까지 부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전후복구 및 경제재건 사업을 다시 조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시 개막식은 별도 개최하지 않으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특별전을 포함한 임시수도기념관의 모든 전시 관람은 당분간 온라인 사전예약제로만 운영된다. 사전예약은 원하는 날과 시간을 정해 임시수도기념관 홈페이지(http://museum.busan.go.kr/monument)에서 신청할 수 있다.

 

최정혜 임시수도기념관장은 “이번 특별전은 한국전쟁이란 ‘전화’를 극복하고 ‘부흥’의 시대로 나아가고자 한 전후 부산시민들의 열정과 그들이 품었던 희망을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부산의 현대사를 지속적으로 조사‧연구해 다양한 특별전을 개최할 계획이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참고자료

 

2021년 특별전 <전화에서 재건‧부흥에로>의 주요 이미지

 
SNS 기사보내기
오도영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