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30. 14:00, 행복주택 건설현장사무소에서 ‘시청 앞 행복주택 사업’ 정상화 위해 협약

◈ 부산시,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힘 부산시당, 연제구, 연제구의회 등 참석, 합의서 서명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정 장기표류 과제 중 하나인 「시청 앞 행복주택」을 원안대로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30일 사업 정상화를 위한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부산시를 비롯한 부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힘 부산시당, 연제구, 연제구의회 등 6개 관계기관이 참석하여, 사업 정상추진 합의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시청 앞 행복주택사업’은 2017년 사업계획이 승인된 후, 2019년 8월에 공공기관 업무시설 건립을 통한 업무효율과 시민편의를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 청사 재배치 추진으로 기존 사업계획이 변경된 바 있다.

기존 계획 변경으로 행복주택이 대규모 축소됨에 따라 행복주택 공급이라는 원래 목적이 훼손된다는 시의회, 시민사회 등의 이견이 있어, 시는 지난해 10월에 시청 앞 행복주택(업무시설)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했다.

올해 8월 용역 결과에 따르면, 공공기관 이전 필요성은 있으나 행복주택 내 이전은 적정성뿐만 아니라 공공업무시설 입주 시 사업비(약 700억 원) 및 사업기간(26개월)이 증가하는 등 재무적 타당성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용역 결과에서 나타난 재무적 타당성과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부산시의회 등 관계기관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합의안을 마련했다.

합의안은 총 4개항이며, ▲ 행복주택 내에 공공기관은 이전하지 않는다 ▲ 행복주택 1단지에 당초 계획대로 행복주택 692호를 건립한다 ▲ 행복주택 1단지에 연산2동 행정복지센터를 입주하도록 추진한다 ▲ 행복주택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 진행에 적극 협조한다 등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합의서 작성으로 12개 시정 장기표류과제 중 하나를 해결하게 되었으며, 남아 있는 과제들도 ‘적극행정’의 자세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과 관련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직접 발로 뛰는 현장 소통 등을 통해 청년이 계속 머물고 싶은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설계변경을 거쳐 12월경 착공하여 2025년 3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또한, 연제구와 협의를 거쳐 건강관리센터, 국공립어린이집, 주민체육시설 등 연제구민을 위한 주민편의시설을 구성하여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오도영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