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교육청 시행 각종 사업에 대해 준공금, 기성금, 노무비, 선금 등 공사대금 350억원을 조기 집행했다고 16일 밝혔다.

○ 이 조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공사업체들에게 근로자의 임금 체불을 방지하고 자금 부담을 해소하는 한편,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 이를 위해 부산시교육청은 자체 발주한 각종 계약 건에 대한 대가 지급을 당초 지급일 보다 앞당겨 추석 전에 조기 집행했다.

시교육청은 추석 명절 전 공사대금 지급을 위해 지난 9월 2일부터 공사업체에 기성금과 노무비 청구제를 적극 안내해 조기 대금 청구를 유도했다.

또한 각종 대금 청구 시 신속한 행정 처리와 대가 지급기간 단축 등을 통해 공사대금을 추석 명절 전 15일까지 지급, 완료했다.

○ 아울러, 부산시교육청은 공사대금 지불·확인시스템인 ‘하도급지킴이’를 통해 지급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하도급업체 및 현장근로자들이 대금지급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 김석준 교육감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체와 하도급업체, 근로자 모두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이다”며 “앞으로도 기성․준공(완료) 검사를 신속히 처리하여 각종 사업대금을 최대한 앞당겨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