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훈 위원장 “모든 의정 역량 결집할 것” 의지 강조

- 법적 근거 마련 및 제도 정비, 과감한 권한 이양 등 중앙 정부에 건의

부산광역시의회는 22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통해 ‘부울경 시도의회 상호협력 공동 결의안’을 의결, 채택했다. 결의안은 2022년 설립을 목표로 추진 중인 부울경 특별지자체가 시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각 시도의 초월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태훈 행정문화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결의안 제안 설명에 나서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이후에도 부울경 메가시티가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도의회가 한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며 “부울경 지역 시민들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모든 의정 역량을 결집해 상호협력하고 지역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라고 공동 결의안 채택 필요성을 강조했다.

결의안에는 ▲ 국가 균형발전의 초석으로서 부울경 특별지자체가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 초지역적·초당적인 협력에 동참하며 ▲ 각 시도민들의 참여의식을 제고하고 범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앞장선다는 등 특별지자체 출범을 위해 각 지자체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강조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법적 근거 마련과 제도 정비, 지원책 마련과 과감한 권한 이양 등 적극적인 지원을 중앙 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이날 부산시의회를 시작으로 경남도의회와 울산시의회 역시 차례로 상호협력 공동 결의안을 의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상임위에서 의결한 결의안은 각 의회 본회의 의결 과정을 거쳐 최종 채택된다.

아래는 결의안 전문.

하나, 부울경 시도의회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가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초석으로서 조기 정착하고, 미래성장동력으로서의 부울경 메가시티가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의정역량을 결집하여, 시도의회간 상호교류와 공동협력을 이어나간다.

하나, 부울경 시도의회는 2022년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목표로 초광역 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초지역적·초당적인 협력에 적극 동참하며, 모든 시도민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는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대응에 최선을 다한다.

하나, 부울경 시도의회는 국가가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과 제도 정비, 안정적 재정 확보를 위한 지원책 마련, 과감한 권한 이양 등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성공적 출범과 안착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정부에 건의한다.

하나, 부울경 시도의회는 지역간 소통과 화합, 시도민 대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시도민 참여의식 제고와 범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적극 앞장선다.

2021. 11. 22.

부산광역시의회, 울산광역시의회, 경상남도의회 의원 일동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