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 임 사

부산지방국세청 직원 여러분! 정말 반갑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차질없이 수행해 온 2,800여 부산청 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일하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부산청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김대지 국세청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를 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부산청을 안정적으로 잘 이끌어 주신 김창기 청장님께도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 2 - 부산청의 관내에는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 우리나라의 수출을 주도하는 산업단지가 위치하여 국가경제를 선두에서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여파로 관광업 등 서비스업이 일시적으로 침체되어 있으나, 향후 천혜의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관련 업종의 회복세를 주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산청이 지역과 국가경제의 발전을 선도하는 최우수 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가 함께 걸어가야 할 길은 그리 평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3 - 수출과 투자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민간소비의 회복세가 강화되는 등 경제가 완만히 회복되고 있으나 코로나19는 변이 바이러스의 재확산으로 인해 매우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경제 사회적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경제주체 간 불평등, 양극화가 심화되었고,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직면한 세정환경은 녹록하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가재정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우리는 납세서비스의 제공과 세입예산의 안정적 조달이라는 국세청 본연의 임무를 각자의 자리에서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 4 -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중요한 책무를 맡아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지만, 여러분과 같이 고민하고 노력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국민경제에 활력을 주기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국민이 본연의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신중하고 세심한 세무검증을 통해 납세자의 부담을 최소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판 뉴딜 기업, 일자리 창출기업, 스타트업 기업 등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세정측면에서 뒷받침해 주기 바랍니다.

- 5 - 그리고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위해 납기연장, 환급금 조기지급 등 세정지원을 적기에 실시해 주셔야 됩니다. 국세청은 전통적인 징수기관에서 한 발 나아가 복지행정까지 우리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세행정의 새로운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근로, 자녀 장려금을 빈틈없이 지급하기 위해 대상자에게 빠짐없이 안내하고, 조기에 지급할 수 있도록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실시간 소득파악 제도도 원활히 시행되도록 계속 노력해 주십시오.

- 6 - 둘째, 성실납세를 돕기 위해 납세자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세수의 90% 이상이 납세자의 자발적 성실신고로 확충됩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부산청 납세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신고안내 서비스를 지원하고, 신고 안내문에 납세자가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 표현을 사용하는 등 납세자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개편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세정 구현을 위해 본청에서 마련한 신고지원 인프라를 납세자에게 제공하고 현장의 목소리와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 7 - 아울러, 세정집행의 현장에서 법과 절차를 반드시 준수하고, 세무조사 스마트 모니터링, 납세자 보호위원회 등 납세자 권익보호 제도도 내실있게 운영하셔야 됩니다. 셋째, 국민에게 믿음을 주는 공정한 세정을 실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반사적 이익을 누리는 분야, 신종 호황업종 등의 탈세에 신속히 대처하도록 하십시오. 반칙과 특권을 통한 불공정 탈세, 역외탈세, 변칙적 탈세 등에도 조사 역량을 집중하기 바랍니다.

- 8 - 빅데이터 분석 등 체납징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서 고액·상습 체납자의 은닉재산을 철저히 추적·환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준법·청렴을 우리 모두가 실천함으로써 국세행정의 신뢰를 구축합시다. 공정한 세정을 바라는 국민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 보다도 높다는 것을 잘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 달라진 세정변화에 대비하여 미래전략을 준비하고, 새로운 조직문화를 구현해야 합니다. 디지털 비대면 등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종세원도 계속하여 발굴해 나가야 합니다.

- 9 - 그리고 국세행정의 전반을 납세자의 입장에서 검토하고, 작은 불편까지 세심하게 해소함으로써 납세자 중심의 적극행정을 확고히 정착해 나가야겠습니다. 부산청 가족 여러분! 저는 부산청을 행복하고 활기차게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공정한 인사·평가체계를 구축하여 성과와 역량이 뛰어난 직원, 조직에 헌신하는 직원이 우대받도록 하겠습니다.

- 10 -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일할 때 일하고 쉴 때 쉴 수 있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유연한 문화를 조성하여 개인과 조직이 모두 성장하는 부산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부산청 가족 여러분! 구성원이 서로 존중하고,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여 조직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발전해 나가도록 합시다. 기성세대와 MZ세대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우리의 능력, 지혜를 하나로 모아 부산청의 새로운 도약과 변화를 만들어 나갑시다.

- 11 - 옛 성어에 ‘자강불식(自强不息)’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스스로 단련하여 어떤 어려움이나 위기가 닥쳐도 굴복하거나 흔들리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굳은 의지를 나타내는 뜻입니다. 어려운 세정 여건 속에서도 굳건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임하며, ‘국민이 편안한, 보다 나은 부산청’을 우리 다 같이 만들어 나갑시다. 국세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부산지방국세청장 프로필 기본사항

 
 

○ 성 명 : 노 정 석 (’69년생)

○ 출 신 지 : 서울 

○ 임 용 : 행시 38회 학 력

○ 서울대 경제학과 

○ 서울 대광고 주요경력

○ 2021. 12월 부산지방국세청장

○ 2021. 07월 국세청 법인납세국장

○ 2020. 09월 국세청 조사국장

○ 2020. 01월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 2018. 12월 국세청 자산과세국장

○ 2018. 01월 국립외교원

○ 2016. 12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장

○ 2015. 12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2국장

○ 2014. 10월 서울지방국세청 성실납세지원국장

○ 2014. 10월 고위공무원 승진

○ 2014. 07월 중부지방국세청 감사관

○ 2013. 07월 대구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