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부산 금정구 노포동에서 출발하여 양산을 거쳐 울산까지 이동할 수 있는 광역철도 웅상선에 대한 운영비 전액을 지자체가 부담하도록 결정했다.

웅산선 운영비용은 연간 256억원으로 지자체가 감당하기에는 버거운 수준이다. 이와 함께 철도건설비와 기차 제작비까지 부울경 세 지자체에서 감당해야 하기에, 최악의 경우에는 광역철도 사업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문대통령은 복수의 언론을 통해 지방발전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 지원’을 약속했지만, 부울경 핵심 이동수단에 대한 예산은 결국 편성하지 않았다. 이번에도 말과 행동이 다른 대통령의 위선적 행동이 나타난 것이다.

노포역과 울산KTX역을 잇는 웅산선은 지역의 숙원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는 부울경 주민들을 외면하고 부담을 전가시키고자 하고 있다. 말로만 국가 균형발전을 외치는 현 정부의 ‘두 얼굴’이 드러났다.

부울경의 미래가 ‘메가시티’에 걸려있는 만큼, 도시 간 이동수단에 대한 예산보조가 선행되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신속히 웅상선 운영비에 대한 재논의를 시작해야한다. 그것이 국가 불균형발전을 바로잡고, 부울경 국민들을 위하는 바른 길일 것이다.

국토교통부의 각성과 시정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2. 1. 10(월)

국민의힘 부산광역시당

상 근 부 대 변 인 이 준 호

SNS 기사보내기
구대용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