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7. 15:00,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청렴한 부산 실현을 위한 ‘2022년 제1차 부산광역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개최

◈ 박형준 부산시장, 장영수 부경대 총장 등 참석해 기관별 이해충돌방지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전국 최초로 이해충돌방지 실천 청렴 서약

◈ 올해 부산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공동 실천 의제(이해충돌방지법 홍보 및 확산) 및 기관‧ 단체별 실천 의제 심의

다음 달 19일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을 앞두고 부산시, 부경대학교 등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소속 기관장들이 이해충돌방지 실천 청렴을 서약한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7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2년 제1차 부산광역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이하 민관협의회)’를 개최하고, 20개 공공기관과 14개 민간기관이 이해충돌방지 실천 청렴 서약을 한다고 밝혔다.

민관협의회는 「부산광역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사회 각계가 함께하는 민관협력형 부패방지 체계를 확립하고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시민참여 활성화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2018년 10월에 출범하였으며, 부산시, 부산시교육청 등 공공부문 20개 기관과 한국투명성기구 부산지역본부 등 민간부문 14개 기관의 대표들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기구이다.

오늘 열리는 회의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하여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김우룡 구청장·군수협의회장, 지역 공공기관장, 민간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다.

먼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2022년 권익위 청렴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에 대비하여 기관별로 철저히 준비하여 줄 것을 참석자들에게 당부할 예정이다.

이어서 부산시 감사위원장의 2022년 부산시 반부패 청렴정책 소개와 민관협의회 소속 기관장의 이해충돌방지 실천 청렴 서약식이 열린다.

이 자리에서 한상우 부산시 감사위원장은 부산시 청렴정책 발전 방향으로 ▲시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버스, 지하철 등 생활편의시설에 공익신고 홍보 확대 ▲큐알(QR)코드 활용, 공직자 부패 및 시민불편사항 관련 공익신고 창구 개선(4월) ▲감사위원회 내 적극행정 및 규제개혁 등 통합 관리 조직 신설을 통한 적극행정 업무 프로세스 구축(8월, 민원 및 공익제보 → 소극행정 여부 및 그 원인 검토 → 적극행정) ▲대규모 프로젝트 및 건설사업 초기에 위험요인 사전 진단·모니터링하는 사전예방적 감사(Risk Audit) 정부 및 지자체 최초 도입(8월) 등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그리고 민간협의회는 안건 심의에서 2022년 공동 실천 의제로 이해충돌방지법 홍보·확산 및 ▲(부산시) 대시민 소통체계 활성화 ▲(부산관광공사) 간부직 청렴인증제 도입 ▲(청렴사회실천 부산네트워크) 찾아가는 청소년 청렴 스쿨 ▲(부산흥사단) 청소년 정직지수 조사사업 등 기관·단체별 33개 실천의제를 심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민관협의회는 오늘 회의에서 제시되고 논의될 의견들을 토대로 올해 상반기부터 민관협의회 소속기관별 추진되는 다양한 청렴 정책으로 부산시 전역에서 청렴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청렴에 대한 시민들의 눈높이가 높아져서 부패행위 근절은 물론 이해충돌 방지를 비롯한 반부패 노력까지 청렴의 범주로 보고 있다”며, “시민이 공감하고 실효성 있는 반부패 청렴정책을 민·관이 서로 협치하여 적극 추진하고, 청렴 정책에 대한 대시민 홍보·소통체계를 활성화해서 청렴한 부산을 실현할 것”라고 전했다.

황영식 민간부문 의장은 “올해의 여러 실천의제들을 성실히 이행하여, 이해충돌방지 제도 정착을 위해 민관협의회가 솔선수범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태호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