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26. 「아동주거빈곤가구 실태조사 및 정책개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하고 합리적 용역 성과 도출 위해 민·관·학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용역 자문단 발족

◈ 부산시 내 아동주거빈곤가구 실태조사와 아동 주거복지 소요 파악해 주거빈곤 해소를 위한 부산만의 아동주거 정책방안 마련… 오는 12.15.까지 추진되며 용역비는 2억 원 투입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가 아동주거안전망 구축을 위한 실태조사와 정책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시는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지난 26일 「부산시 아동주거빈곤가구 실태조사 및 정책개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이와 함께 민·관·학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용역 자문단을 발족했다고 밝혔다.

2015년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부산시 내 최저주거기준 이하의 ‘주거빈곤’ 상태에 있는 아동이 5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부산시 차원의 구체적인 실태조사는 이뤄진 적이 없어 자세한 현황은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번 용역은 부산시 내 아동주거빈곤가구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를 조사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주거복지 소요를 파악해 아동의 주거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추진된다. 오는 12월 15일까지 추진되며, 용역비용은 2억 원이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과업 추진 방향과 향후 실행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합리적 용역 성과 도출을 위해 주거 및 사회복지 분야의 학계, 공공현장전문가, 민간현장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연구용역 자문단도 함께 발족했다. 용역 착수 단계부터 아동주거빈곤가구 실태조사 추진, 부산만의 아동주거 정책방안 마련까지 실효성 높은 자문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아동의 주거권 보장을 위한 노력은 시대적 요구이자 공공의 의무”라고 강조하며, “이번 용역을 통해 미래세대인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산만의 내실 있는 아동주거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태호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