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12월 8일(목) 부산항만공사 본사에서 ‘2022 부산항만공사 우수성과 경진대회’를 열고 혁신사례 8건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올 한해 BPA의 대표적인 우수성과들을 평가해 포상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심사는 1차 서면심사, 국민 약 1,600명이 참여한 2차 온라인 국민심사, 3차 최종 발표심사인 우수성과 경진대회 순으로 진행했다.

3단계 심사를 통해 애초 부산항만공사 전 부서에서 제출한 68건의 우수사례 중에서 8건이 최종 선정됐다.

건설계획실의 ‘자원순환형 항만건설 추진’ 과제로, 건설폐기물 저감 및 순환골재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대내외 협업과 제도마련, 품질관리 노력 등이 내·외부 전문가들과 높은 평가와 국민들의 공감을 얻어 1위(대상)을 받았다.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 부산항 부두 내부통행로를 활용해 화물을 수송하는 적극적인 대응으로 항만운영 상의 피해를 최소화한 ‘대한민국 물류의 대동맥 부산항, 부두 간 벽을 뚫어 항만마비를 극복하다’ 과제가 2위를 차지했다.

BPA는 당시의 노하우와 성과를 활용해 12월 9일 현재 16일째 진행 중인 화물연대의 파업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3위에는 항만 내 민간 사업자들의 온실가스 배출권 판매 수익금을 항만 친환경사업에 재투자하게 하도록 지원하는 ‘친환경 탄소중립 선순환 고리 구축’ 과제가 선정됐다.

이외에도 ▲ 배후단지 입주업체의 부가가치 창출활동 지원을 위한 규제개혁 ▲ 선박 등에서 배출되는 항만 미세먼지의 저감노력 ▲ 블록체인 기반 환적운송 시스템을 통한 운영 효율 개선 ▲ 항만 유휴부지를 활용한 스마트팜 운영 ▲ 소규모 근로자를 위한 안전제도 신설 등의 사례가 각각 장려상을 받았다.

BPA는 향후 타 공공기관 및 항만들과 적극 소통하고 협업해 이런 성과들의 대외확산과 환류를 지원하고자 경진대회 발표자료를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BPA 강준석 사장은 “정부 혁신정책에 기반해 창출된 우리 공사의 우수한 성과들을 널리 공유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혁신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우수 성과자들이 대우받는 조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지귀웅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