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과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오는 17일 부산 광안리에서 개최되는「제17회 부산불꽃축제」를 앞두고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17회 부산불꽃축제」는 매년 1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운집하는 대규모 행사로, 올해도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대비해 소방청·부산소방재난본부 차원 안전사고 예방·대응을 위해 이같이 마련하게 됐다.

□ 소방청은 사전에 부산소방본부와 안전대책 및 유관기관 비상연락체계 점검을 완료했으며, 행사 당일은 현장 연락관을 파견해 안전사고 유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고하는‘상황 보고체계’를 강화한다. 특히 사고 유형·규모·특성 등에 따라 필요하면 긴급구조통제단을 즉시 가동해 현장 대응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소방안전교육 △합동안전점검 △소방현장지휘소 설치 △소방공무원·의용소방대원 및 소방장비 동원 △테러 대비 특수구조대 배치 등 대비·대응태세에 총력 대응한다.

○ 지난 13일에는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행사 관계자와 자원봉사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법과 사고발생 시 대처하는 요령 등 소방안전교육을 마쳤다.

○ 오는 16일은 광안리해수욕장 특설무대에 대해 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해 무대부 위험요인에 대한 사전 제거 및 긴급 피난 가능여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 행사 당일은 부산 수영구 생활문화센터 2층에「소방현장지휘소」를 설치해 소방력을 총괄 지휘하고, 119종합상황실과 현장배치대원 간 유․무선망을 구축하여 유사시 신속한 소방력을 투입시킨다.

○ 또한, 주 행사장인 광안리 해수욕장 일대에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244명을 동원해 소방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행사장 주변에는 응급환자 발생에 즉각 대비할 수 있도록 구급대 등 차량 24대, 광안리해수욕장 해변로에는 테러대비 특수구조대를 배치한다.

○ 동백섬, 마린시티, 이기대 등 관람위험지역 9개소는 소방력 203명, 장비 12대를 동원해 대비하고, 관람객의 이용이 집중되는 도시철도역사 6개소에 소방력 123명, 장비 7대를 동원해 대합실 내 진입통제 등 안전활동에 주력한다.

○ 해상에서는 불꽃바지선 화재대응과 요트 등 소형선박 전복사고 대비소방정 1대 및 구조정 2대(인원 13명)를 배치하고, 산불 우려 지역인 황령산에는 소방력 7명, 장비 2대를 동원해 산불화재 대응에 나선다.

□ 이상규 소방재난본부장은“세계 최고 수준의 축제인 부산불꽃축제가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소방대원들의 통제에 적극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