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고석진 세관장)은 관세행정 각 분야에서 적극행정을 펼친 우수공무원을 ‘12월의 적극행정인’으로 선정하였다.

□ 12월의 ‘최우수 적극행정인’으로 공동 선정된 김연옥, 김현정, 김민혜 관세행정관은 납세자보호제도를 통해 화물연대파업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피해를 입은 수출입업체의 과태료 부과에 대한 구제방안을 마련하였다.

ㅇ ‘우수상’을 수상한 김형준 관세행정관은 국내외 경제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수출업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간이정액 환급 컨설팅을 실시하여 숨어있는 환급금을 발굴하고 지원하였다.

ㅇ ‘장려상’을 수상한 김재일 관세행정관은 관세법 HS 개정 등의 정보 부족으로 단순 수입신고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자 수입신고 가이드북을 제작, 배포하여 업무효율성 향상과 통관흐름 개선에 기여하였다.

□ 또한, 올해의 ‘최우수 적극행정인’으로 선정된 김미영 관세행정관은 인도네시아 화력발전소를 수주한 국내기업의 주요자재 현지통관 시 품목분류해석 상이로 통관이 지체되는 등 공사진행에 차질이 발생하였으나 대응논리를 개발하고 현지 관세관과 협력하는 등 통관애로를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ㅇ ‘우수상’을 수상한 정종석 관세행정관은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물류마비 해결을 위해 국제무역선을 이용한 환적화물의 해상운송방안을 마련하는 등 물류적체 해소에 앞장섰다.

ㅇ ‘장려상’을 수상한 구도현 관세행정관은 원산지증명서(C/O) 발급이 어려워 물품을 폐기해야 할 위기에 처한 중소업체에 C/O 발급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적극 행정을 펼쳤다.

□ 고석진 부산본부세관장은 “부산본부세관은 앞으로도 기업의 애로사항을 조속히 해결하고 각종 규제나 관행에 대해 사소한 것이라도 적극 발굴해 개선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