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19.~12.22. 2박 4일 일정으로 호치민시의회, KOTRA 호치민무역관 등 기관 방문

◈ 호치민시의회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 경제‧문화 등 상생 협력방안 모색

부산시의회 대표단(단장/의장 안성민)은 12월 19일(월)부터 12월 22일(목)까지 2박 4일 일정으로 호치민시의회를 공식 방문한다.

양 도시 의회는 2018년 1월 11일 우호교류협약을 체결한 이래 2019년과 올해 9월 호치민시의회에서 우리시의회를 방문하였고, 이후 호치민시의회의 공식 방문을 요청하는 초청장에 답해 이번 방문이 성사되었다.

협약체결 당시 양 도시 의회는 격년제 상호 초청 방문하기로 합의하였으나, 코로나 상황에 따라 중지되었다가‘18년 이후 2번째로 공식 방문하게 되었다.

호치민시는 베트남의 경제수도로 손꼽히는 곳으로 이번 대표단 방문을 통해 구체적인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KOTRA 호치민 무역관 등 기관을 방문하여 한국기업 진출 현황 등을 듣고 기업인을 만나 격려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올해는 한국과 베트남의 외교관계 수립 30주년으로 이달 초 윤석열 대통령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에 관한 공동 선언문을 채택하고 양국 간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안성민 의장은“양 도시가 1995년 자매도시 협약체결 이후 27년간 교류해 오고 있으며, 호치민시의회와도 2018년 우호교류협약을 체결한 이후 돈독한 우정을 이어왔다”고 말하고,“부산의 2030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베트남이 더 큰 역할을 해줄 것을 적극 요청하고, 경제‧문화 등 다방면에서 교류를 확대하고, 적극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부산시의회는 베트남 호치민, 독일 함부르크 등 우호교류협약을 맺은 도시와의 국제교류뿐 아니라,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해 BIE국가에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TF팀'을 보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 파나마, 페루의 지지선언을 이끌어 내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지난 12월‘부산광역시의회 국제 우호교류 확대 종합계획’을 수립,현재 5개국 5개 도시의 우호협력도시를 2024년까지 13개국 14개 도시로 확대하여 엑스포 적극 홍보와 각 대륙별 허브‧물류도시와의 국제교류를 확대키로 했다.

현재, 미국 LA시의회 등과 우호교류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 중에 있으며, 항만물류, 해상관광 등 우리시 주력분야에 대한 허브도시와의 교류 및 중동‧아프리카 등 다양한 문화권과의 신규 우호교류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