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김태효 의원(국민의힘, 해운대구3)은 지역 간 교육여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에 대하여 지난 12월 제310회 정례회 5분자유발언에서 강도 높게 지적하여 오는 3월에 ‘지역간교육격차해소추진단’을 부산시교육청이 출범키로 하는 성과를 냈다.

▲ □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김태효 의원
▲ □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김태효 의원

, 김의원은 학생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학교의 경우 학생 수에 따라 교사의 정원도 줄어들어 학습 및 생활지도를 집중적으로 관리하여야 함에도 학교 운영․행정업무의 부담까지 떠안아 결국은 보호되어야 할 학생들의 공교육 여건까지 악화되고 있다며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부산시교육청은 김의원의 개선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육격차 해소업무 총괄조직인 ‘지역간교육격차해소추진단’의 3월 출범을 목표로 준비단을 발족한다.

지역간교육격차해소추진단’은 지역 내 학생의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교육활동 여건 및 교육환경 인프라 개선, 교육력 제고 등 실효성 있는 교육정책을 추진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2개의 팀(전문직 1명, 일반직 11명)으로 구성하여 2년간 한시기구로 운영될 계획이다.

김의원은 지난 5분자유발언에서도 강조했듯이 지역 내 교육여건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효율성에 입각한 정책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며 지역·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형평성 차원에서의 교육정책이 될 수 있도록 추진단의 역할에 박차를 가해 줄 것을 강조했다.

, 교원 정원 확대와 교원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함께 모색해주길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