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1.15. 전문성과 실무경험을 겸비한 시민감사관 30명 모집… 부산시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 대상

◈ 무보수 명예직으로 위법 부당한 행정사항 및 시민불편사항 등 제보 역할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민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감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성과 실무경험을 겸비한「제14기 부산광역시 시민감사관」을 오늘(6일)부터 1월 15일까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공개모집 한다고 밝혔다.

부산시 시민감사관 제도는 ‘감사행정의 투명성 증대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해 1997년 도입됐으며, 그동안 시민 생활의 불편사항과 지역 현안 제보 등을 통해 공직비리 정화활동과 감사행정의 시민 참여기회를 확대해왔다.

시민감사관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2년 동안 감사모니터로 활동한다. 주요 역할은 ▲시민불편·불만사항 제보 ▲시정문제점 등에 대한 개선 건의 ▲공무원의 비위사실 및 불친절 행위에 대한 제보 등이다.

신청 자격은 부산시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으로 학계 또는 공직 경험이 있는 사람, 모집분야(토목․건축, 보건․복지, 환경․공원, 교통․세무회계, 일반행정 등)의 전문성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사람 등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부산시 홈페이지(www.busan.go.kr)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우편(부산시 청렴담당관) 또는 전자우편(cunje@korea.kr)으로 신청하면 된다.

부산시는 자체 선발기준 등에 따른 심사를 거쳐 선발된 신청자에 대해 1월 20일까지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민감사관은 시정에 직접 참여해 시정의 불편‧부당한 사항을 바로잡아 감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제도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며, “시민감사관의 제보사항들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감사활동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열린 감사로 신뢰받는 부산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13기 시민감사관은 현재 49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공개모집은 임기 만료에 따른 신규 모집이다. 시민감사관들은 2020년 451건, 2021년 565건, 2022년 677건으로 3년 동안 총 1,693건을 제보해 시정발전 및 시민불편사항 해소에 이바지했다.

참고

제14기 부산광역시 시민감사관 공개모집

1. 모집개요

가. 모집인원 및 분야

모집인원

모집분야

30명

토목․건축

보건․복지

환경․공원

교통․세무회계

일반행정

나. 모집기간: 2023. 1. 6.(금) ~ 1. 15.(일), 10일간

다. 임 기: 2023. 2. 1. ~ 2025. 1. 31.(2년)

라. 신 분: 무보수 명예직

2. 시민감사관 역할

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각종 시민 불편·불만 사항의 제보

나. 위험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 등 문제 발생에 대한 사전 제보

다. 부산광역시 또는 자치구ㆍ군에서 시행 중이거나 시행예정인 정책의 문제점 등에 대한 개선 건의

라. 공무원 관련 비위사실 및 불친절 행위의 제보

마.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종합ㆍ부분 감사 참여

바. 위법부당사항에 대한 감사요구

사. 그 밖에 시정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건의 등

3. 신청자격

부산광역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다음 요건에 해당하는 사람

가. 학계 또는 공직 경험이 있는 사람

나. 시민 생활현장의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접한 사람

다. 사회적 신망이 높고 감사에 관한 식견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라. 그 밖에 지역에 대한 애향심이 높고 고발정신이 투철한 사람

4. 선정방법 및 기준

가. 선정방법: 자체 선정기준에 따른 서류심사(선정위원회)

나. 주요 선정기준 및 우대사항

1) 성별, 지역별, 연령별, 분야별로 안배하여 선발함.

2) 변호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기술사, 건축사 등 전문분야 자격증 소지자로서 실무경력이 풍부한 사람 우대

3) 감사 관련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우대

다. 선정제외 또는 제한 사항

1) 시민감사관으로 최근 2기 연속(4년) 위촉되어 활동한 사람

2) 개인의 이해관계 등과 관련하여 상습적으로 진정, 고발하는 사람

3) 지방의회 의원 및 현직 공무원으로 재직 중인 사람

4)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이나 출자, 출연금을 받고 있는 단체의 장, 직원

5) 정치활동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단체의 구성원

6) 우리 시의 각종 모니터 요원으로 위촉 중인 사람

※ 선정된 후 제외사유가 발각되었을 경우에는 “해촉”

5. 제출서류

가. 시민감사관 지원서 1부(서식 1)

나. 시민감사관 지원자 자기소개서 1부(서식2)

다.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서 1부(서식 3)

라. 자격(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자격증 사본, 재직·경력 증명서 등) 각 1부(해당자에 한함)

6. 접수방법 및 접수처

가. 신청서 서식

☞ 부산광역시 홈페이지(http://www.busan.go.kr) → 부산소식 → 공고 → 고시공고에서 시민감사관 모집 첨부서식 활용

나. 접 수 처: 부산광역시 감사위원회 청렴담당관 시민감사관 담당자(051-888-1677)

☞ (우 47545)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1(연산동) 청렴담당관

다. 접수방법: 우편, 이메일(cunje@korea.kr)

7. 결과통보

○ 부산광역시 홈페이지 공고 및 추후 개별 통지

8. 기타 참고사항

가. 우편접수는 마감일까지의 우편소인에 한해 유효하며,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나. 제출서류는 빠짐없이 작성‧제출하여야 하며, 허위 기재 또는 서류를 미제출한 경우에는 위원으로 선정될 수 없으며 위촉된 경우에도 해촉 사유에 해당합니다.

다. 자치구․군별 적정 인원을 선정하며, 적격자가 없을 경우에는 선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 위촉된 시민감사관의 임기는 2년이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습니다.

마. 감사 등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이 지급됩니다.

바.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광역시 감사위원회(051-888-1677)로 문의하시면 성실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이태호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