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세관장고석진)은 1월 12일 오후 2시 ‘부산신항 미래환경 대응을 위한 세관 통합검사장 신설 타당성’을 검토한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였다.

ㅇ 세관 통합검사장은 컨테이너 X-ray 검색센터ㆍ지정장치장ㆍ해상특송장 등으로 구성되고, 필요 연면적은 112,526㎡(약 34,000평), 물류환경 변화를 반영한 최적의 위치는 부산신항 서컨2단계 항만배후단지로 도출되었다.

□ 연구용역에 따른 부산신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21년 1554만 TEU에서 ’40년 3,692만 TEU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ㅇ 특히, ’26년 신항 서컨테이너 부두 개장, ’30년 신항배후단지(서컨2단계 등) 개발, ’35년 가덕신공항 개항, ’40년 진해신항 개장 등 부산신항 중심으로 물류 환경에 큰 변화가 예정되어 있다.

ㅇ 이같은 물류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 부산신항에 설치된 세관의 검사시설(지정장치장 1곳)과 장비(컨테이너검색센터 2기 등)의 통합, 확충 등 대응방안을 준비해야 될 상황이다.

□ 이에 부산본부세관은 연구용역을 통해 부산신항 환경변화 분석과 함께 네덜란드 로테르담 통합검사장, 현재 신축 중인 인천세관 통합검사장 등 국내외사례를 종합하여 부산신항 통합검사장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ㅇ 도출된 필요성은

① 마약 밀반입 차단 등 사회안전과 국민건강 확보 필요성 증대,

② 지속적인 부산항 물동량 증가, 항만패러다임 변화(스마트해운물류 도입) 등 물류환경 변화 효과적 대응,

③ 부두내 X-ray검사센터를 통합검사장으로 통합이전함에 따른 부산항만공사(임대수익 증가)-터미널운영사(장치공간 추가확보)-세관(효율적이고 안전한 검사 수행) Win-Win-Win 가능,

④ 지속 증가하는 미국행 환적화물 등에 대한 글로벌 환적화물 검사기지 역할을 통한 부산항 경쟁력 강화,

⑤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상특송화물 지속 증가에 따른 해상특송장 역할 수행 등이다.

ㅇ 부산본부세관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전담팀을 편성하여 해수부·BPA 등 관계기관과 부지확보 협의를 시작하는 등 통합검사장 신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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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태(오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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