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부산경찰청에서는

❍ 사하구 구평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이하 스쿨존) 일대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와 협업하여 스쿨존 내 취약시간대(등·하교 시간대)에만 제한속도 30km/h로 변경되는「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을 2월부터 시범운영 한다고 밝혔다.

❍「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Variable Speed Limit)은 주요 간선도로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스쿨존에 대해, 등하굣길 등 사고 취약시간대는 제한속도를 하향하고, 사고 위험이 낮은 야간시간대에는 제한속도를 상향하는 방식이다

□ 사하구 구평초교「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

❍ 구평초교 앞 도로는 물류수송 도로의 기능을 가진 을숙도대로와 사하로가 위치하고, 학교 바로 앞은 S자형 커브구간에 내리막 경사로 되어 있어, 아이들의 안전확보를 위해 제한속도를 30km/h 이하로 하향할 필요성이 줄기차게 제기되어 왔으나, 주민들은 차량정체 및 통행시간 증가 등을 우려해 기존 속도(50km/h) 유지를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 이에 부산경찰청에서는 경찰청과 협의하여 사하구 구평초교를「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부산시와 협업하여 예산을 확보했다. 운영시간에 대해서는 구평초등학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등교(08~09시)·하교(12~15시) 시간대는 30km/h로 운영하고, 그 외 시간대는 50km/h로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취약시간대 어린이 교통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 「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이 적용되면 제한속도가 위 시간대에 맞게 자동으로 상·하향 조정되어 LED 교통안전표지(표지판)에 현출된다.

- 이 밖에도 구평초교 앞 다기능(신호, 과속) 무인단속카메라 양방향 2대, 보행자 신호 적색 잔여시간 표시장치 등 첨단 교통시설 설치 및 어린이 통학버스가 학교에 직접 진입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 개선 등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였으며, 신설된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경우 현재 성능검사 단계로 검사가 완료되면 적발된 과속 차량의 운전자에 대해서 향후 3개월간 계도를 할 계획이다.

❍ 부산경찰청은,「가변형 속도제한시스템」은 어린이의 교통사고 발생 예방을 위한 것인 만큼, 시간대별로 변화되는 제한속도에 맞게 규정속도를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였고 향후, 시범운영 후 결과를 토대로 다른 지역으로 해당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