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위해 ‘영어하기 편한’ 역사 환경 조성

• 부산외대 외국인 교환학생들과 역사‧열차 등 외국어 표기 합동점검

부산교통공사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을 보태기 위해 지역 내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 외국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도시철도 환경을 조성한다.

부산교통공사(사장 한문희)는 9일 범천동 본사에서 ‘도시철도 엑스포 프렌즈’의 발대식을 개최, 오는 4월 국제박람회기구의 현지실사에 대비해 도시철도 내 외국어 안내표지 등 점검활동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도시철도 엑스포 프렌즈’는 부산외국어대학교 소속 외국인 교환학생 등 외국어에 능통한 학생들과 공사 직원들로 구성되어 이달 말일까지 4주간 도시철도 내 외국어 표기 현황을 합동 점검하고 개선점 발굴에 나선다.

점검대상은 역사와 열차 내 외국어 안내표지 및 공사 누리집 내 외국어 콘텐츠 등이다. 점검단은 먼저 서면역, 부산역, 해운대역 등 외국인 이용이 많은 주요 역을 따라 이동하며 노선도, 환승 안내표지 등의 외국어 병기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아울러 외국어(영어‧중국어‧일어) 전용 공사 누리집 내 도시철도 이용 정보가 쉽고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등을 살피며 온‧오프라인 양방향으로 철저한 점검을 펼친다. 공사는 점검 결과에 따라 이해하기 어려운 외국어 표기 등 수정이 필요한 개소를 3월 중 일괄 정비할 계획이다.

한편 공사는 지난 1월 말부터 박람회 유치 관련 외국어 홍보를 확대 시행 중이다. 게이트 통과 시 표출되는 박람회 응원 관련 안내음성과 이미지에 한글(월‧수‧금‧일)과 영어(화‧목‧토)를 격일로 송출하고, 승차권 발매기에도 한글과 영문이 병기된 이미지를 표출하는 등 지역 내 박람회 유치 열기를 높이는 데 적극 동참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은 “도시철도 엑스포 프렌즈 활동을 통해 외국인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외에도 각종 홍보매체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유치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