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념식 참석 전 4․19국립묘지 유영봉안소 참배 -

- 4․19혁명 유공자 31분에게 건국포장 수여 -

- “어느 한 사람의 자유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는 4·19정신, 국민의 삶에 깊이 스며들게 할 것” -

- “피와 땀으로 지켜온 자유민주주의 위기, 거짓 선동과 위장에 절대 속아서는 안돼” -

- “4·19혁명 유공자,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끝까지 기억하고 기록할 것” -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4. 19, 수) 오전 국립4·19민주묘지에서 개최된 제63회 4·19혁명기념식에 참석해, 4·19혁명 열사의 뒤를 따라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자유민주주의를 확고히 지켜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4·19혁명 정신은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이 되었다면서, 어느 한 사람의 자유도 소홀히 취급되어서는 안된다는 4·19정신이 국정 운영뿐 아니라 국민의 삶에도 깊이 스며들게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는 국민 자유를 지키기 위한 정치적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자유를 지키기 위한 민주주의가 자유민주주의라며, 허위 선동, 가짜뉴스, 협박과 폭력 선동이 진실과 자유로운 여론 형성에 기반해야 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시스템을 왜곡하고 위협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어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은 바로 자유에 대한 위협이자 위기로, 거짓 선동과 날조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들의 거짓과 위장에 절대 속아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이번에 이례적으로 4·19혁명이 전개된 지역의 학교 기록을 포함하여 현지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 공적이 확인된 31분에게 건국포장을 서훈했습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오늘 기념식에서 이 중 5분에 대해 직접 건국포장증을 친수했습니다.

오늘 기념식은 10주기 기념식에만 대통령이 참석하던 관례를 깨고 2007년 이후 16년만에 참석한 것으로,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당선인 신분으로 제62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에 앞서, 국립4·19국립묘지에 안장되어 있는 507위의 유영(遺影)이 봉안된 유영봉안소를 찾아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오경섭 4·19민주혁명회장, 정중섭 4·19혁명희생자유족회장, 박훈 4·19혁명공로자회장과 함께 참배했습니다. 이후 고인들의 사진을 본 후 방명록을 작성했습니다.

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해 유영봉안소를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대통령은 4·19혁명 유공자들을 한 분, 한 분 놓치지 않고 기록하고 후세에 전하기 위해, 그리고 앞으로도 조국을 위해 용기있게 헌신하신 분들을 찾아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끝까지 기억하겠다고 기념사에서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영봉안소 참배가 이루어졌습니다.

※ 2005년 노무현 대통령 부부, 조조참배 후 유영봉안소를 참배한 전례는 있음

오늘 기념식에는 김진표 국회의장, 최재해 감사원장,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