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대통령,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시범사업 소개 유튜브 영상에 댓글 -

- 역대 대통령 중 첫 유튜브 댓글 게시 사례 -

- 유튜버 위라클, 발달장애인 가족의 어려움 청취 및 긴급돌봄 소개 -

윤석열 대통령은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어제(4. 19, 목) 유튜브 채널 ‘위라클’의 영상에 “장애를 가진 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돌봄서비스를 대폭 보강하겠다”며 “송한준 군의 부모님이 말씀해 주신 ‘너그러운 마음으로 품어주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깜짝 댓글을 게시했습니다.

※영상 제목: 아들과 단 한번도 떨어져서 지낼 수 없었던 부모님의 이야기

이에 대해 송한준 군의 부친 송대경 씨는 “윤 대통령의 관심에 감사하다”며 “발달장애인을 좀 더 이해해주는 세상을 기대해 본다”고 전했습니다. 네티즌들은 “진정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일해주길 바란다”, “발달장애 가족분들이 낮 동안이라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스템이 꼭 갖춰지면 좋겠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해당 영상은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유튜버 ‘위라클’이 보건복지부와 협업으로 준비한 영상입니다.

※유튜브 채널 ‘위라클’ 구독자 52만여 명

이번 영상에서 ‘위라클’은 발달장애인 당사자는 물론 발달장애인 부모로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를 담았으며, 발달장애인 지원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공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영상에서 소개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시범사업’은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입원, 경조사 등 긴급한 상황 발생 시 발달장애인에 대한 일시적 긴급돌봄 지원 사업으로, 이번 4월부터 2년간 시범사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도전적 행동 등으로 돌봄이 어려운 최중증 발달장애인의 돌봄을 지원하기 위한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시범사업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이번 댓글 행보는 취약 계층인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에서 약자 복지를 실현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 유튜브에 댓글을 게시한 사례입니다.

향후 보건복지부는 4월 중으로 강원, 충남 등 2개 시·도에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를 개소할 예정으로, 5월 중에는 장·차관 현장 방문 등을 통해 현장 소통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최중증 발달장애인 기준 마련과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발달장애인을 비롯한 가족에 대한 돌봄과 지원이 촘촘하고 두텁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