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대통령의 국빈 방문 계기 굳건한 안보동맹 상징 앰비언트 광고 설치 -

- 6.25 전쟁의 폐허속에 있던 한국을 오늘의 자유민주국가로 가능하게 한 한미 70년 동맹의 역사를 구현 -

- 주 워싱턴 한국 문화원과 구 대한제국 공사관에 설치 -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맞아 홍보수석실 해외홍보비서관실이 기획한 ‘한미동맹 70주년 – 함께 갑니다’(70th year of the ROK-US alliance – We go together) 주제의 앰비언트(ambient) 게시물*이 순방 도시인 워싱턴에 설치됐습니다.

※ 앰비언트(ambient) 광고 : 환경 혹은 장소적인 특징을 미디어로 활용하는 방식의 광고

일명 ‘대사관 거리’로 불리는 매사추세츠 가(Massachusetts Ave)에 위치한 주 워싱턴 한국문화원 외벽에는 1953년 미국 의장대와 2023년 대한민국 의장대가 각각 한미 양국의 국기를 나란히 들고 서 있는 모습의 게시물이 등장했습니다(사진 별첨).

태극기와 성조기를 소재로 실물과 이미지를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제작된 이 게시물 제작은 국내 앰비언트 광고 분야에서 두각을 보인 바 있는 이제석 연구소와 함께 했습니다.

이 게시물은 70년 한미동맹의 오늘을 있게 해준 인물들에 감사와 존경을 표하고, 굳건한 동맹관계를 재확인해 동맹의 가치를 미래 세대에게 전해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 뜻을 전하기 위해 한미동맹이 시작된 해인 ‘1953’과 70년을 맞은 해인 ‘2023’의 숫자를 표기했고, 동맹의 핵심인 ‘자유와 연대’(Freedom and Solidarity)를 영문으로 표기했습니다.

워싱턴DC 로건 서클(Logan Circle)에 위치한 구(舊) 대한제국 공사관 앞뜰에도 이와 비슷한 형식의 스탠드형 게시물이 설치됐습니다. 구 대한제국 공사관은 1889년 2월부터 16년 동안 공사관으로 사용되었던 곳으로 당시 재외 공사관으로는 유일하게 단독 건물이었고, 현재까지 원형이 그대로 남아 있는 유일한 공사관 건물이기도 합니다.

워싱턴의 한국문화원과 구(舊) 대한제국 공사관 앞에는 거리를 오가는 사람들이 한미동맹 70년을 기념하는 이 게시물을 배경으로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포토 스팟이 마련됐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 국민들이 안보동맹이자 가치동맹인 한미동맹이 걸어온 지난 70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미래의 비전을 함께 생각해보자는 취지에서 기획했다”면서, “태극기와 성조기를 받들고 나란히 서 있는 양국 군인들을 통해 동맹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친근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