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산업환경 변화를 위해 방향 제시

 부산광역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이승우 의원(기장군2)은 지난 23일 부산광역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열린‘부산지역 산업환경 변화와 부산의 과제 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했다.

□ 토론자로 나선 이승우 의원은 부산의 산업 구조적 특성상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제조업 비중보다 높아 고용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서비스업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이어 이 의원은 부산지역 산업환경 변화를 위한 세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 첫째, 산업은행 이전을 통해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도약해야 한다고 했다.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은 금융중심지로서의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동남권 지역산업의 고도화와 창업을 통한 신성장산업 조성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전망했다.

□ 둘째, 동남권 의과학산단조성으로 4차산업을 부산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에 조성 중인 동남권 의과학산단 내에 중입자가속기, 수출형 신형 원자로, 파워반도체 클러스터 및 실증사업 등을 구축하여 2조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와 2만명이 넘는 고용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셋째,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노동 전환 정책이 시급하다고 했다. 부산시 주력산업 기본계획에 제조업 내 디지털전환, 저탄소 친환경화 등의 전환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 포함되어 노동 전환의 파급효과가 얼마나 생길 수 있는지에 대한 조사도 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 끝으로 이 의원은“이번 토론회로 인하여 부산의 산업패러다임 변화와 공정 전환을 통한 일자리 정책이 제대로 마련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산업환경 변화 과제에 지속적인 정책제언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겠다”고 토론회 소감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