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11.(화) 14:00, 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의료계, 학계 등 관계 전문가와 함께 정책토론회 개최

◈ 부산형 장애인구강진료시스템 구축 및 부산의료원 장애인 치과진료 주5회 확대 및 컨트롤타워 역할 논의

□ 부산광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주최하는 “장애인 구강진료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7월 11일 14:00 부산시의회 대회의실(2층)에서 개최되었다.

□ 지난 제314회 정례회에서 복지환경위원회 이종진 위원장(북구3, 국민의힘)은 5분자유발언을 통해 적기에 제대로 된 치과 진료를 받지 못하는 장애인의 구강진료체계의 실태를 진단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 이번에 개최된 토론회는 그러한 연장선상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더 구체적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장애인 구강진료 체계를 개선하여 실효성 있는 대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 이종진 위원장이 ‘부산시 장애인 구강진료체계 개선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발제하고,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이기효 교수가 좌장으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 부산광역시 치과의사회 전형식 부회장,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김권수 공동대표, 부산뇌병변복지관 이주은 관장, 부산광역시 건강정책과 박두영 과장이 참석하였다.

□ 특히 주요쟁점으로서 장애인 치과치료의 특수성과 현실에 따른 대책 마련으로 현행 주 1회를 주 5회로 부산의료원의 진료를 확대하는 방안 추진과 장애인구강진료체계의 콘트롤타워 기관 지정 등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되었다.

□ 이종진 위원장은 “토론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은 물론 진료 대상자인 장애인과 그 가족분들의 의견도 청취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과 현장의 관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조례 개정 또한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천경태(오동)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