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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시스템 ’ 인국공은 수출하는데 , 한국공항공사는 로열티만 43 억 원
천경태(오동) 기자  |  cjstkdgus47@daum.net
승인 2023.10.26  09:13:21

한국공항공사가 탑승수속 등을 위해 사용되는 필수 운영 시스템인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을 조기에 개발하지 않고 , 외산 시스템을 도입해 수십억 원이 유출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

   
▲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국회의원 ( 부산 사하갑 , 국토교통위원회 )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국회의원 ( 부산 사하갑 , 국토교통위원회 ) 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한국공항공사가 2017 년부터 2023 년까지 6 년간 외산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지불한 로열티는 총 43 억 8 백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공항공사는 과도한 로열티 지불로 시스템 국산화를 통한 비용 절감의 필요성을 깨닫고 최근에 들어서야 자체적으로 시스템 개발을 시작했다 .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이란 공항에서 출국할 때 승객이 거쳐야 하는 모든 과정에 사용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 탑승권 발권에서부터 좌석 배정 , 수하물 처리 등 효율적인 공항 운영을 위한 필수 운영 시스템을 일컫는다 .

한국공항공사가 외산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을 도입한 2017 년 ,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우 자체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여 현재까지 6 년간 85 억 원의 영업 이익을 발생시켰으며 , 인도네시아 공항 사업에도 자체 개발 시스템을 수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최인호 의원은 “ 한국공항공사의 지난 3 년간 누적 적자가 5,764 억 원에 달했음에도 누수 비용을 절감할 노력이 없었다 .” 라며 , “ 근시안적 시각으로 외산 시스템에만 의존해 로열티를 내준 것은 방만 경영이다 .” 라고 비판했다 .

<표1> 최근 4년간 국내 공항별 보안사고 발생현황 (단위: 건)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9월

합 계

합 계

5

12

19

30

66

김 포

1

5

5

8

19

제 주

1

 

4

9

14

김 해

 

4

3

4

11

광 주

2

1

2

1

6

여 수

 

 

 

3

3

청 주

 

 

1

2

3

대 구

1

1

1

 

3

기 타

0

1

3

3

7

 

<표2> 최근 4년간 중대 보안사고 발생현황 (단위: 건)

구 분

공항명

발생일시

사고내용

2023년

김 해

23.07.02

실탄 미적발

2022년

김 포

22.12.27

실탄 미적발

김 포

22.06.03

공포탄 미적발

김 포

22.05.13

공포탄 미적발

광 주

22.03.27

공포탄 미적발

대 구

22.02.11

공포탄 미적발

사 천

22.01.30

실탄 미적발

2021년

김 포

21.11.20

공포탄 미적발

대 구

21.06.07

실탄 미적발

김 포

21.06.06

실탄 미적발

김 포

21.05.27

실탄 미적발

2020년

대 구

20.07.20

공포탄 미적발

 

<표3> 2023년 9월 기준 보안 인력 미달 현황 (단위: 명)

구 분

정원

현원

차이

비율

2320

2106

214

91%

김 포

670

564

106

84%

제 주

547

505

42

92%

김 해

390

376

14

96%

청 주

120

109

11

91%

대 구

110

111

-1

101%

기 타

483

441

42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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