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1. 2, 목) 오전 대전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제1회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이번 기념식은 지난 7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시행과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이후 처음 개최된 기념식입니다.

행사 시작에 앞서 대통령은 ‘2023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의 지방시대 전시관을 방문해 추현호 콰타스트림 대표로부터 지방시대 4대 특구(교육발전특구, 기회발전특구, 도심융합특구, 문화특구)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습니다. 대통령은 교육발전특구에 관한 설명을 들으면서 미국은 그 주 학생에 대해서는 등록금을 싸게 해 주는데, 우리도 그렇게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한편, 지방시대 전시관을 소개한 추 대표는 대구 출신으로 대구 과학고, 경북대학교·카이스트를 졸업하고 대구에 정착해 귀농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인재입니다. 지방시대 전시관 방문을 마친 대통령은 지방시대위원회 청년 특위 위원들과 ‘이제는! 지방시대!’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단체로 기념 촬영을 했습니다.

다음으로 대통령은 교육부의 디지털 교육혁신관을 방문해 AI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영어수업을 참관했습니다. 대통령이 “수학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수업을 듣다가 이해를 못해도 AI수업을 하면 혼자서 수업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거 아니냐”고 질문하자,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은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AI 수업이 수업 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답변했고,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선생님이 AI프로그램으로 수업 과정을 다 파악해서 지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은 열정적으로 영어수업을 진행한 권정숙 천마중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을 따뜻하게 격려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전시 전시관에 방문한 대통령은 대전 배울초등학교 과학토론팀 학생들과 방과후 과학토론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통령은 학생들의 요청으로 캐릭터 인형에 하나하나 사인을 해줬습니다.

본 행사에서 대통령은 “지난 9월 부산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며 우리 정부에서는 그야말로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가겠다고 선언했다”며 기념사를 시작했습니다. 대통령은 “기업은 직원들의 역량에 의해 경쟁력이 판가름 나는데, 교육과 의료는 직원과 가족이 가장 중요시하는 분야”라면서 “교육과 의료가 지역의 기업 유치, 균형발전의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은 오늘 개최될 교육발전특구 공청회를 언급하면서, “교육 혁신은 바로 지역이 주도해야 한다”며 “중앙정부는 쥐고 있는 권한을 지역으로 이전시켜 지역 교육혁신을 뒤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아울러, “기업의 직원,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지역 필수 의료 체계를 정립하고, 지역의료 혁신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끝으로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이란 지역이 모두 똑같지 않겠지만 수도권 못지않게 따라잡자는 것”이라면서 지역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역사회가 모두 힘을 합쳐 열심히 뛰어야 한다, 우리 다 함께 잘 살아 봅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번 기념식을 맞아 지방자치와 지역산업 균형발전, 국민교육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총 116점의 정부포상이 수여됐습니다. 대통령은 이 중 해외투자 국내 전환과 지역인재 채용 등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손석현 에스제이에프(주) 대표이사 등 10명에게 정부포상을 친수했습니다.

이날 기념식에 지방정부에서는 17개 시·도지사, 17개 시·도 교육감, 지방 4대 협의회장 등이, 중앙정부에서는 교육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 장관 등이,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 6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기념식 후 대통령은 대전컨벤션센터에 마련된 연회장에서 대전 및 충정 지역 주민·상공인 등과 오찬을 하며 소통하고 지방시대 완성을 위해 나아갈 길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통령은 오찬장에 입장하면서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했습니다. 대통령은 “앞서 기념사에서도 밝혔듯이 지역이 발전하려면 기업이 지역으로 인재를 유치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교육과 의료”라고 다시 한번 교육인프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현재 우리나라 잠재성장률이 2%대인데, 교육이 잘 되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다 같이 힘을 합쳐 모든 지역이 다 같이 공정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습니다. 오늘 오찬에는 경기 이천쌀, 충북 유기농 야채, 공주 밤, 고창 수박, 완도 전복, 남해 유자, 봉화 자연송이, 태백 김치, 제주 옥돔 등 전국 팔도의 지역 특산물이 제공돼 지역 간 화합과 번영을 기원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