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처음으로 초청받은 대통령 -

- 대선 제1호 공약이 바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리기 -

- 윤석열 정부의 제1호 국정과제도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회복과 도약 -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1. 3, 금) 오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했습니다. 올해로 18년째를 맞은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대통령이 참석한 건 올해가 처음입니다. 오늘 행사에는 요식업, 미용업 등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 2천여 명이 전국 각지에서 모여 행사를 즐겼습니다. 소상공인들은 대통령이 행사장에 나타나자 크게 환호하면서 대통령을 맞았습니다.

대통령은 먼저 소공인 스마트 공방 홍보관과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펫산업연합회 등이 운영하는 업종별 부스를 참관했습니다. 소공인 스마트 공방 체험관에서 대통령은 황미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부장으로부터 스마트 공방 보급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황 본부장은 “소공인 스마트 공방 보급 사업 덕택에 생산성이 향상돼 고용이 11.7% 증가하고 매출도 24%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은 다음으로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운영 부스를 방문해 금지선 한국메이크업 미용사회 회장으로부터 신부화장, 네일아트 등 다양한 메이크업 방식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어 펫산업연합회 운영 부스를 방문한 대통령은 비숑 프리제, 화이트 푸들을 어루만지며 최신 펫미용 트렌드에 대해 들었습니다. 한편 대통령은 예정에 없던 푸드 3D 프린트 부스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대통령은 행사장에 입장할 때 소상공인들이 크게 환호한 것을 언급하며, “소상공인 여러분이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민생 경제의 근간”이라면서 “제가 여러분께 힘이 나게 해 드려야 하는데 여러분으로부터 환호를 받으니 기쁘면서도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이 앞선다”며 격려사를 시작했습니다.

대통령은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처음으로 초청받은 대통령이라면서 “지난 대선 당시 제1호 공약이 바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리기”였고,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우리 정부의 제1호 국정과제도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회복과 도약이다”며 소상공인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대통령은 최근 대통령실이 수십 곳의 민생 현장을 찾아 어려운 국민의 절규를 들었다고 전하며, “고금리로 인한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저리융자 자금 4조 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했으며,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특단의 지원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은 이어 “코로나 시기 선지급한 재난지원금에 대해 8천억 원의 환수금을 전액 면제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대통령이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소개할 때마다 행사에 참석한 소상공인들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힘찬 박수를 보냈습니다.

대통령은 “제가 많은 기업인들과 세계 곳곳을 누비고 있지만,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순위는 바로 여러분들이다”면서 “기업이 전 세계 시장을 개척해 많은 일자리를 만들고 양질의 임금 근로자가 많아지면 소상공인 직역에 새로 진입하는 분들이 줄어들고 여러분들의 지위가 안정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은 이어 “여러분들을 직접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과 기업을 지원해서 임금 근로자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결국 동전의 양면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대통령은 이번 정부 들어 글로벌 중추 외교를 경제 중심으로 펴 나가 시장을 개척한 결과, “민간 시장 중심으로 고용률이 역대로 가장 높게 증가했고, 소상공인들의 창업에서 폐업을 공제한 순 창업 비율이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끝으로 대통령은 “추운 겨울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면서 “정부가 여러분에게 지원의 손길을 힘껏 내밀고 따뜻한 정부가 되겠다,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며 소상공인을 응원했습니다. 대통령이 격려사를 마치자, 모든 참석자가 기립해 뜨거운 박수를 보냈습니다. 대통령은 이에 화답하는 뜻에서 어퍼컷 세레모니를 했습니다.

한편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개회사에서 2006년 소상공인대회가 시작된 이후로 최초로 대통령님께서 찾아주셨다고 하자 참석자들은 모두 큰 박수와 환호를 보냈고, 대통령은 자리에서 일어나 소상공인들을 향해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며 화답했습니다.

이어 오 회장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대통령님의 관심과 애정 덕분에 소상공인 모두가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서 나아갈 용기가 샘솟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 회장은 개회사를 시작하며,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와 국회 산자위 소속 의원 등 참석자들을 일일이 호명하며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개회사에 이어 대통령은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했습니다. 대통령은 김동명 범성정밀 대표 등 6명에게 철탑산업훈장 등 훈·포장 및 대통령 표창을 각각 친수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