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21. 17:00 서면교차로 일원에서 진행된 출정식, 시민 1천여 명 이상의 열띤 응원과 함께 성료… 박형준 시장도 파리 현지에서 온라인으로 출정 퍼포먼스 등 동참

◈ ▲오프닝멘트 ▲출정 퍼포먼스 ▲출정 의지 선포식 ▲유치 결집 퍼포먼스 ▲디(D)-7출정 카운트다운 영상상영 ▲디(D)-50 타임캡슐 개봉·낭독 ▲유치 염원 공연 순으로 진행

◈ 특히, 유치 결집 퍼포먼스에서 천여 개의 엘이디(LED) 부채가 점등되며 유치에 대한 부산 시민들의 간절한 마음을 파리 현지에 전달해 눈길 끌어

□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시의회(의장 안성민)는 어제(21일) 오후 5시 서면교차로 일원에서 범시민유치위 시민위원회, 범시민서포터즈, 범여성추진협의회, 시민참여연합의 공동 주관으로 진행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성공을 위한 출정식'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발표(11.28.)를 7일 앞두고 시민들의 유치 열기가 그 어느 때 보다 뜨거운 가운데 퇴근 시간대 유동 인구가 많은 서면교차로 인근에서 진행돼, 1천여 명 이상의 많은 시민이 참여하며 열띤 관심과 응원을 보냈다.

○ 특히, 대한민국의 첫 번째 세계박람회가 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시민단체가 발 벗고 나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유치 경쟁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이탈리아와의 차별성이 있어 그 의미가 크다.

□ 이날 행사는 서면교차로를 중심으로 한 5개의 거점 공간에서 ▲오프닝 멘트 ▲출정 퍼포먼스 ▲출정 의지 선포식 ▲유치 결집 퍼포먼스 ▲디(D)-7 출정 카운트다운 영상상영 ▲디(D)-50 타임캡슐 개봉·낭독 ▲유치 염원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 본 무대에는 5톤 크기의 양면 엘이디(LED) 리프트 무대 차량을 활용해 적극적이고 생동감 있는 현장 분위기를 연출해 퇴근길에 오른 많은 시민들의 유치 지지와 공감대를 이끌었다.

○ 오프닝멘트를 비롯한 사회는 가수 ‘싸이버거’가 맡았으며, 가수 ‘드림아이’도 출연해 공연으로 출정식의 서막을 알렸다.

○ 출정 퍼포먼스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결정 발표를 앞둔 파리 현지의 현장감을 전달하기 위해 부산과 파리를 온라인(줌)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교섭 활동 중인 박형준 부산시장의 각오를 듣고, 부산에서는 시민 서포터즈의 뜨거운 유치 열기를 파리로 전달했다.

□ 특히,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유치 결집 퍼포먼스에서는 ‘넘버 원 부산 이즈 레디(No.1 BUSAN is Ready!)’가 새겨진 1천 개의 엘이디(LED) 부채가 함께 점등되며 부산 시민의 유치 염원을 부채에 담아 전 세계에 전달했다.

○ 아울러, 이번 행사가 유치 결정까지 7일을 앞두고 진행되는 이유가 2030세계박람회가 부산에 유치되면 세계에서 3대 국제행사를 모두 개최하는 7번째 국가가 되기 때문이라는 점을 상기하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통해 대한민국이 또 한 번 세계에 비상할 것임을 강조했다.

□ 또한, 디(D)-50 타임캡슐 개봉·낭독에서는 지난 디(D)-50 행사에서 시민들의 소망을 담아 만든 타임캡슐을 디(D)-7 행사장에 가져와 시민대표단이 이를 개봉하고 낭독했다. 이를 통해 유치 결의를 다시 다짐하고, 330만 부산 시민들의 마음을 고스란히 전달했다.

□ 시민들이 응원 문구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응원 메시지월(벽)에 붙여보는 사전행사에서는 미래세대와 청장년층 노년층까지 전 세대가 참여해 유치 응원의 진심 어린 마음을 담아 눈길을 끌었다.

□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정부와 부산시의 노력, 그리고 많은 기업의 지원이 있었지만, 그 누구보다 유치를 응원하고 지지해준 시민들의 힘이 컸다”라며 시민들에게 특별히 고마움을 밝혔다.

□ 아울러, 박 시장은 “추운 날씨 속에서도 유치를 지지해주는 부산 시민들의 뜨거운 유치 열기에 힙입어 유치 결정 발표의 마지막 순간까지 총력을 다해 좋은 결실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태호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